고동환 시각예술 작가 |
첫째로 가장 큰 위기 중 하나는 등록금 의존도가 높은 재정 구조이다. 많은 미술대학들이 학생 등록금에 크게 의존하고 있어, 학생 수 감소는 직접적인 재정 위기로 이어지며 이는 저출산으로 인한 고등교육 진학률의 하락과 맞물려 더욱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둘째, 사회적 인식의 변화도 한국 미술대학에 큰 도전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함께 과학기술, 정보기술 분야의 교육이 강조되면서 전통적인 미술교육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저평가 받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미술과 관련된 직업을 가진 졸업생들의 취업률 저하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는 다시 학생들의 미술대학 진학 의욕을 감소시키는 악순환을 만들어내고 있다. 그리고 셋째로는 교육 내용과 방식의 경직성도 문제이다. 많은 미술대학들이 현대적인 예술 트렌드와 기술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 미디어, 인터랙티브 아트, 확장 현실 등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교육이 부족해, 학생들이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실무 기술을 습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는 졸업 후 실무에서 필요한 기술과 지식의 격차를 초래하며, 전문성 갖춘 인재 양성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교육의 국제화 부족도 한국 미술대학의 한계로 지적된다. 글로벌 예술 시장과 교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것은 학생들의 국제적 경쟁력을 제한하고, 국제적인 예술 활동에 필요한 네트워크 형성 기회를 축소시키며 이는 미술 교육의 질적 향상과 학생들의 경력 개발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해결책이 필요하다. 첫째, 학교 재정의 다변화를 추구해야 한다. 기부금, 연구 프로젝트, 산학 협력 등 다양한 재원을 확보하여 등록금 의존도를 낮출 필요가 있다. 둘째, 미술 교육의 현대화와 디지털화를 촉진해야 한다. 새로운 미디어와 기술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시대에 맞는 기술을 습득하도록 해야 하며 나아가 졸업 후 미술을 통한 다양한 직업에 참여할 수 있게 적극 도와줘야 한다. 셋째, 국제화 전략을 강화해야 한다. 해외 대학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학생 교환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국제적 경험을 더욱더 적극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고동환 시각예술 작가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