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대화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 반도체장비제어과 교수(공학박사) |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분기점인 취업 진로를 선택할 때 관련 산업이 성장기에 있는 유망한 분야인지, 쇠퇴기에 있는 산업인지를 심각하게 고민해야 하는데 특히 반도체 산업은 앞으로도 많은 성장과 인력 수요가 예상되는 핵심 분야로 거론된다. 반도체 산업은 대한민국 전체 수출의 20% 이상을 차지하며, 우리나라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고 있는 분야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이 있다. 정부는 2021년 5월 'K-반도체 전략'을 수립하는 등 대한민국 반도체의 글로벌 경쟁력 유지 및 우위를 점유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아울러 반도체의 향후 미래 전망은 매우 밝은데, 관련 분야를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거의 모든 사람의 손에 있는 스마트폰, 5G 네트워크 보급과 IOT 기술 발전, Chat GPT, 클로버 X 등 고도의 AI 등장, 전기 및 자율주행 자동차 등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많은 기술 분야에서 반도체가 요구되고 있고, 이 외에도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반도체 없이 지속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반도체 산업의 발전 가능성은 매우 크다.
유망 산업 분야에 관한 생각이 정리되면 다음은 관련 대학을 선택해야 한다. 대학 입학을 준비하는 입시생들이 대학을 직업 선택을 위한 플랫폼으로 인식하는 것도 중요하며, 진학하고자 하는 대학 및 학과의 산업 분야가 정부 정책과 부합하는지? 내가 전공하는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기업이 있는지? 향후 일자리 수요가 충분한지? 등의 요소를 다양하게 생각하고 판단하여 직업을 선택해야 한다. 왜냐하면 더 많은 연봉과 기회, 직업의 안정성 등이 보장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는 국책(국가정책)대학으로 직업교육에 중점을 맞춘 전문학사학위(Associate Degree) 취득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교육기관 및 학생들에게 미래 직업을 선택하는 플랫폼으로 실무 중심 교육을 실행하고 있으며, 선택한 전공학과의 자격증(license) 및 인증(certificate) 등의 취득도 교육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폴리텍대학은 대한민국의 공공 직업교육 기관으로, 전문학사학위 과정 외 비학위 하이테크 과정 등 다양한 직업교육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직업교육의 메카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필자가 재직 중인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에서는 우리나라 최대 산업 분야인 반도체 분야 인력 양성을 위해 '반도체장비제어과' 및 '반도체융합기계과' 2개 학과를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는 9월부터 수시 1차를 시작으로 2025학년도 대학 입시를 시작한다. '반도체장비제어과' 등 관심 있는 독자는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시길 권해 드린다.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분기점인 '취업(호랑이를 잡기 위해)'을 위해 이제는 실천(호랑이 굴에 들어가자)하자. 강대화 한국폴리텍대학 대전캠퍼스 반도체장비제어과 교수(공학박사)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