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환 대표 |
수 많은 제안과 개선 과제 추진으로 최근 3년 간 회사의 신제품 30% 이상은 A선임이 제안 내지는 개발해 낸 것입니다. 제품 전시실에는 역대 개발한 제품과 개발자 이름을 적어 놓고 있습니다.
A선임의 이름이 가장 많습니다. 이 회사는 매출 30% 이상 달성한 제품과 개발자 사진을 별도로 '명품관'에 전시합니다. 30년 역사상 4개의 제품밖에 없는데, 이 중 하나가 A선임이 3년 전 개발한 제품입니다.
놀라운 것은 이 명품 제품을 개발했던 시기, A선임의 제안과 개발 건수가 가장 높았습니다. 지인 중 한 명이 화가입니다. 국선 입상 화가로 시골 풍경을 담은 수채화는 고향을 생각나게 합니다.
이 지인이 이런 말을 합니다. "국선 입상했을 때, 가장 많은 그림을 그렸다." 올림픽 양궁 64강, 32강, 16강 경기를 지켜봅니다. 승자의 모습에는 초조와 흔들림 없는 안정감이 엿보입니다. 줄을 당기며 놓는 모습에 여유가 있습니다. 이 단계까지 오르는데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겠는가 생각해 봅니다. 주변에서 매주 그렇게 많은 글을 어떻게 작성하냐고 합니다.
1주일에 신문사와 HR전문지 기고만 8개입니다. 가끔 '시사점 주는 의미 있는 좋은 글 감사하다'는 메일이나 전화를 받습니다. 이런 말을 들으면 그 글을 찾아 읽어봅니다. 흥미롭게도 이 글을 쓴 주는 강의와 저녁 만남이 가장 많았습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지요? 성공은 수 많은 실패 가운데 이루어집니다. 실패가 두려워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가장 슬픈 일이지요. 수 많은 시도 중 지식, 경험, 기술이 향상되어 명품이 탄생하네요.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