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 수여식 사진 |
예산군이 전국 최초로 모든 부서를 대상으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 37001) 인증을 획득했다. 이는 군의 투명하고 청렴한 행정 운영 의지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성과로, 8년 연속 청렴 우수기관 달성에 기여할 전망이다.
31일 예산군은 글로벌인증기관 CPG인증원으로부터 군 전 부서에 대한 약 2주간의 심사를 통해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이 시스템은 모든 조직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반부패 분야에 적용 가능한 요구사항을 규정한 국제표준규격이다.
예산군은 2023년 8월 본청을 대상으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고 실행해 인증을 받았다. 올해는 이를 직속기관, 사업소 및 읍면까지 확대 적용해 인증을 받았다. 이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이뤄진 성과다.
최재구 예산군수는 "앞으로도 부패 방지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군민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로부터 신뢰받는 지자체로 8년 연속 청렴도 우수기관을 달성하고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이 모든 행정기관으로 확산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은 예산군의 청렴도 개선 시스템 구축과 운영의 일환으로, 군의 투명한 행정 운영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이는 향후 다른 지방자치단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례로 평가된다. 예산군의 이러한 성과는 전국의 다른 지방자치단체들에게도 모범이 될 수 있으며, 청렴한 행정 운영을 위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예산=신언기 기자 sek51@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