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보트경주 |
이날을 기념하기 위하여 매년 음력 4월 1일에 하이퐁의 깟바섬에서는 드래곤 보트 축제를 연다. 축제 날에는 독특한 문화 및 예술 행사가 많이 있으며, 시 인민위원회 위원장의 인사를 시작으로, 호치민 주석의 깟바섬 방문을 기념하는 축사, 해변 줄다리기, 바구니 배 흔들기, 드래곤 보트경주 순으로 진행된다.
그중에서도 가장 독특한 행사는 드래곤 보트경주다. 보트 트랙은 약 3km 길이로 양쪽에 깃발이 꽂혀 있으며, 정해진 기준에 따라 3∼4바퀴를 돌아 결승선에 먼저 도착하는 보트가 승리하게 된다.
드래곤 보트는 긴 목이 달린 크고 가늘며 평평한 형태의 대형 카누 모양으로, 길이 약 10m, 너비 약 1.5m의 매우 정교하게 만들어진 보트다. 보트는 총 22명으로 구성되며, 이 중 20명은 노를 젓는 노잡이, 1명은 선장 역할을 하여 조정 및 안내를 하는 키잡이, 그리고 1명은 앞뒤를 맡아 리듬에 맞춰 북을 치는 북잡이로 이뤄뤄진다.
특히, 남성들만 보트경주에 참여할 수 있다는 기존의 생각과 달리, 최근에는 여성들의 참여도 활발해져 여자 보트경주도 열리고 있다. 이 행사는 개개인의 인내심과 끈기를 갖게 하는 동시에 수산업 종사자들에게 힘과 용기를 북돋아 주는 스포츠 문화 활동이다.
현재 지역 관광 산업의 빠른 발전과 더불어, 드래곤 보트경주는 깟바섬의 이미지를 국내외에 알리는 대표적인 축제이자 베트남 수산업의 전통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황티안하이 명예기자(베트남)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