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군에 따르면 군민 복지 실현을 위해 위기신고 QR코드 제작·배포, AI 안부살핌 서비스 지원, 복지등기 우편서비스 사업 추진, 명예사회복지공무원 활성화 등 4개 사업을 역점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위기신고 QR코드는 위기가구가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도움을 청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으로,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찍으면 곧바로 온라인 신고 창구로 연결돼 절차가 매우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군은 군청 홈페이지에 복지사각지대 신고 메뉴를 개설하고 QR코드 스티커 및 홍보물품을 제작해 연말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와 터미널, 아파트 엘리베이터 등 다중 이용 장소에 부착할 계획이다.
스마트폰 이용이 어려운 노년층을 위해 QR코드 스티커와 별도로 군청 및 읍·면 행정복지센터 등의 전화번호가 적힌 ‘위기가구 신고 현판’을 제작, 관내 마을회관 187개소에 설치할 예정이다.
AI 안부살핌 서비스는 네이버와의 계약을 통해 인공지능이 위기가구 주민과 주 1회 통화해 건강상태와 식사여부 등 안부를 확인하고 필요 시 읍·면 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해 각종 서비스를 제공한다.
군은 총 사업비 535만 원을 들여 올해 2월부터 관내 중·장년 및 노인 1인가구에 대해 시범사업을 진행 중으로 만족도가 높을 경우 사업을 확대 시행할 방침이다.
복지등기 우편서비스 사업은 우체국과의 협업으로 집배원이 복지정보가 담긴 등기 우편물을 복지사각지대 의심가구에 배달하고 대상자의 생활 실태를 파악해 군에 전달하는 ‘복지 징검다리’ 역할을 맡는다.
또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현재까지 975명을 위촉해 고위험 가구와의 일대일 결연을 추진하고 이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제도 활성화에 앞장설 계획이다.
김동선 복지증진과장은 “외부와 단절된 채 지내거나 자신의 위기를 주변에 알리기 꺼려하는 주민이 여전히 존재하는 만큼 이들을 발굴하기 위한 사회적 안전망 구축에 힘쓰고 있다”며 “더욱 촘촘한 복지시책을 추진하고 기존의 복지제도도 지속적으로 보완·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안=김준환 기자 kjh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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