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인재 키우는 충남교육 참학력] 모두가 존중받는 맞춤형 특수교육 실현

  • 정치/행정
  • 충남/내포

[미래인재 키우는 충남교육 참학력] 모두가 존중받는 맞춤형 특수교육 실현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및 선정·배치
특수교육 및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지원
장애학생 인권·장애공감문화 확산 노력
미래 삶 준비하는 진로·직업전환 교육도

  • 승인 2024-07-24 17:00
  • 신문게재 2024-07-25 10면
  • 김성현 기자김성현 기자
★충남교육청 전경사진(무궁화 화원 포함)
충남교육청 전경
특수교육지원센터는 미래 삶을 준비하는 진로·직업교육 지원으로 특수교육대상자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을 담당하는 특수교육 전문기관이다. 지역사회 내에서 특수교육대상자의 생애주기에 적합한 조기발견과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및 정보관리, 특수교육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지원, 통합교육 및 장애학생 인권과 장애공감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들을 하고 있다.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11조 및 동법 시행령 제7조(특수교육지원센터의 설치·운영)에 따라, 충남교육청은 본청 특수교육지원센터를 포함해 14개 모든 시·군 교육지원청에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며, 모두가 존중받는 맞춤형 충남 특수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편집자주>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및 선정·배치=장애가 있거나 장애가 있다고 의심되는 영유아 및 학생이 특수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을 받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 보호자 또는 각급학교의 장은 연중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진단·평가를 의뢰할 수 있다.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진단·평가 의뢰가 들어오면 장애유형별 진단·평가 도구를 통해 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선정·배치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근거해, 유·초·중학교는 지역의 교육지원청, 고등학교 이상은 충남교육청 특수교육운영위원회에서 심사를 통해 대상자를 선정하고 학교를 지정·배치하게 된다.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배치된 학생은 의무교육 및 특기적성 신장을 위한 방과후학교 운영 지원, 장애 정도를 고려한 치료지원과 특수교육보조인력, 보조공학기기, 통학비 지원 등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제공 받게 된다.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및 선정·배치는 특수교육지원센터의 가장 핵심적인 업무로서, 충청남도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진단과 평가 결과분석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사들을 대상으로 매년 진단·평가 담당자 역량강화 배움자리를 운영하고 있다.



특수교육지원센터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적합한 선정·배치와 맞춤 특수교육지원 등을 통해 장애 학생의 특수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개별 학생의 학습권이 보장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방학 중 특기적성 프로그램
특기적성 프로그램 모습
▲특수교육 및 특수교육 서비스 지원=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유형과 정도, 지역 여건과 교육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특수교육 제공을 위해 시·청각장애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아산), 자유학기제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천안 외 7센터), 통합교육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천안, 금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특수교육대상으로 선정된 장애영아(만0세~만2세)의 무상교육과 찾아가는 교육지원으로 가정, 의료기관, 복지시설 등 순회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특수학급이 설치되지 않거나 특수교사가 배치되지 않은 학교의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해 주2회 이상, 회당 2시간 학교로 찾아가는 순회교육을 하고 있으며, 통합학급 담임과 특수교육 업무담당 교사와 협력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개별화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이동이나 운동기능의 심한 장애로 각급학교에서 교육받기 곤란하거나 불가능하여 복지시설이나 의료기관, 가정에 거주하는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재택순회교육을 추진해 개별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고 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전인적 발달과 보호자의 사회활동 참여 도모를 위해 특수교육지원센터를 거점으로 학생·보호자의 요구, 지역 실정을 고려해 특기적성 프로그램, 진로·직업프로그램, 방학 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방과후학교 지원의 하나로 문화·예술·체육 분야 외부기관 자유수강권 또한 제공하고 있다.

물리·작업·언어치료, 청능훈련, 보행훈련, 심리행동적응훈련 등의 치료지원 제공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일상생활 기능 향상과 함께 사회적응력 신장에 도움을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치료지원은 지역의 치료지원 제공기관 또는 특수교육지원센터에 배치돼 있는 언어재활사를 통해 받을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중도중복장애, 중증 지체장애, 중증 자폐성장애 학생 등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습활동과 통합교육 지원, 신변처리, 식사, 교내외 활동 이동을 위해 특수교육지원인력을 지원하고 있으며, 독서확대기, 광학문자판독기, 휠체어, 문자통역기 등의 대여 사업과 수어통역, FM 송수신기, 보청기·인공와우 배터리 지원 등 장애학생에게 필요한 다양한 교육용 보조공학기기 및 교구를 지원하고 있다.

진단평가 연수 사진
진단평가 연수 모습
▲통합교육 및 장애학생 인권·장애공감문화 확산=특수·일반교사 통합교육 협력 강화를 위한 '정다운 학교'를 운영하고 있는데, 정다운 학교는 다양한 통합교육 협력 모형 개발과 협력수업 확산으로 통합교육의 수준을 향상하고자 하는 본보기 학교이다. 이를 통해 학교과정별 보편적 학습설계, 문화·예술·체육 장애유형별 협력교수 모형 등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다양한 협력 모형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또한 통합학급 담당교사 및 특수학급 설치교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교(원)감, 통합학급 담임교사 대상으로, 충남교육청에서는 교(원)장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통합교육 연수를 하고 있다.

대학교수, 특수교육 수석교사·고경력 교사, 통합학급 담당교원, 상담사, 사회복지사, 행동중재전문가, 학부모 등 통합교육지원단(행동중재지원단 겸임)을 구성하여 통합교육 관련 컨설팅 및 상담, 통합학급 내 위기(문제)행동중재 대상 학생을 지원하고 있다.

장애학생 인권지원 내실화를 위해 분야별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을 구성·운영(충남교육청 1, 교육지원청 14)해 장애학생 인권침해 예방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사안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으며, 인권 침해 사안을 신고할 수 있는 창구를 마련하여 인권침해 감지 체계 또한 강화하고 있다. 인권지원단은 매월 1회 이상 지역 내 학교를 방문하여(특수학교는 연 2회 이상) 장애학생과 교사 상담을 정기적으로 지원하고, 장애학생 인권 침해 사안 발생 시 피해학생 보호와 가·피해학생 지원을 위한 현장 방문 등의 특별지원을 하고 있다. 더불어 학교폭력이나 성폭력에 노출된 경험이 있거나 인권침해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요구되는 학생을 '더봄학생'으로 지정하여 인권침해 예방 관리와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학교 구성원의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을 운영하고, 지역사회와 연계한 작은 음악회, 콘서트, 체육대회, 학예회 등을 실시하여, 문화예술을 통한 장애공감 문화를 확산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전문가 콘텐츠 개발과 장애인식 UCC, 장애영역별 인식개선 카드뉴스, 네컷 만화 공모전 등으로 장애공감문화 확산에 힘쓰고 있다.

특수교육지원센터 스마트실 사용 모습
학생들이 특수교육지원센터 냐 스마트실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다
▲미래 삶을 준비하는 진로·직업전환 교육 지원=진로·직업전환 교육 지원을 위해 자유학기제 거점 특수교육지원센터(천안 외 7센터)를 지정·운영하고 있으며 진로체험지원 전산망과 연계한 체험처 발굴,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지원을 위한 진로체험처 매칭 지원, 직업전환교육지원센터(특수학교 10교) 및 통합형 직업교육 거점학교와 연계한 실습 중심의 직업교육 지원, 직업교육 관련 교사 및 보호자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센터 내 취업지원관을 배치(본청 외 5센터)하여 관내 특수학교(급) 고 3학년 학생과 전공과 학생의 직업훈련 기관 연계 직업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사회 관계기관과 연계한 '취업지원협의체'를 구성·운영해 업체 탐방 및 직무(종)분석과 취업 가능 직종 개발에 노력하고 있으며 특수교육대상학생 현장 실습처 점검과 관리를 지속하고 있다. 더불어 지역사회 중심 원스톱 통합서비스지원협의체를 통해 직업교육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장애유형과 특성에 적합한 장애학생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 사업과 학교(교육행정기관)내 일자리 사업(희망일자리), 특수교육-복지연계형 장애인복지일자리 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 관계기관 간 협력 체제 구축 운영=의료·교육·보육·직업 등 지역의 관련 기관 간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교육(지원)청 내 부서 간 업무 협력을 통해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의 효율성을 강화하고 있다. 주민센터, 시·군 장애인복지 관련 부서와의 교류 등을 통한 지자체 운영·지원 장애인복지 프로그램, 특수교육교원 양성대학 등 인근 대학 및 지역 내 인적자원과 연계해 자원봉사 등 교육기부 인력을 활용하고 있으며, Wee센터 등 교육(지원)청 내 센터 간 업무 협력을 통해 특수교육지원센터의 효율성을 강화하고 있다.


내포=김성현 기자 larczard@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대전중부경찰서 선화파출소, 중구 재개발 구역 특별순찰
  2. 대전YWCA , 추석맞이 Y-큰장날 개최
  3. 세종시자치경찰위원회, 교통환경 개선방안 논의
  4. 동구 정다운어르신복지관, ‘찾아가는 방방골골 은빛영화 상영회’
  5. 대전사랑메세나, YWCA쉼터에 사랑 전달
  1. 유등노인복지관, 중문교회와 후원 물품 전달식
  2. 민관협력 회덕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추석명절 키트 지원
  3. [수시특집] 나사렛대, 2025학년 수시모집 1213명 선발…간호학과 제외 수능 최저학력기준 적용 없어
  4. [수시특집] 나사렛대, "전국에서 등교가 가능한 대학이에요"
  5. 상명대 천안캠, 대학축제 'Deer For U_Youth' 개최

헤드라인 뉴스


“부정청약자10건 중 7건은 위장전입”… 청약시 전수조사 필요

“부정청약자10건 중 7건은 위장전입”… 청약시 전수조사 필요

공동주택 부정 청약자 10명 중 7명은 위장전입 수법을 쓴 것으로 나타났다. 점수를 높이기 위해 부양가족을 늘리는 것으로, 공정한 청약경쟁을 훼손한다는 점에서 청약 시 전수조사를 통해 피해를 차단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의원(충남 아산시갑)이 9월 6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불법전매 및 공급질서 교란행위 적발 현황' 자료에 따르면, 최근 4년간(2020년∼2023년) 국토부와 한국부동산원이 합동점검을 통해 적발한 부정청약 건수는 모두 1116건에 달했다. 이 중 위장전입이 778..

대전 천동3구역 원주민들, 입주 앞두고 반발…왜?
대전 천동3구역 원주민들, 입주 앞두고 반발…왜?

대전 천동 리더스시티 5블록에 입주를 앞둔 천동3구역 원주민들이 시행을 맡은 기업들과 분양가를 놓고 극한의 대립을 벌이고 있다. 인근 4블록에 비해 5블록 분양가가 2500여만 원 높게 책정되면서 이에 부담을 느낀 원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6일 원주민과 사업 관계자 간 간담회가 예정됐지만, 양측의 이견이 쉽게 좁혀지지 않으면서 갈등 해결은 묘연해 보인다. 5일 대전 동구 등에 따르면 천동3구역 주거환경개선지구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대전충남지역본부와 계룡건설이 공동으로 시행하는 사업이다. 시공은 계룡건설 컨..

[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지역상권 분석 9. 대전 서구 도안 미용실
[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지역상권 분석 9. 대전 서구 도안 미용실

자영업으로 제2의 인생에 도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정년퇴직을 앞두거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자신만의 가게를 차리는 소상공인의 길로 접어들기도 한다. 자영업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나 메뉴 등을 주제로 해야 성공한다는 법칙이 있다. 무엇이든 한 가지에 몰두해 질리도록 파악하고 있어야 소비자에게 선택받기 때문이다. 자영업은 포화상태인 레드오션으로 불린다. 그러나 위치와 입지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아이템을 선정하면 성공의 가능성은 충분하다. 이에 중도일보는 자영업 시작의 첫 단추를 올바르게 끼울 수 있도록 대전의 주요 상권..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가족과 함께하는 추석맞이 세시풍속 체험교실 가족과 함께하는 추석맞이 세시풍속 체험교실

  • ‘가을은 수확의 계절’ ‘가을은 수확의 계절’

  • 추석맞이 음식 나눔 행사…‘풍성한 한가위 되세요’ 추석맞이 음식 나눔 행사…‘풍성한 한가위 되세요’

  • 추석 앞두고 도매시장에 쌓인 선물세트 추석 앞두고 도매시장에 쌓인 선물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