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덕일 |
이 노래는 1924년 윤극영 작사 작곡한 동요 '반달' 가사이다. 6/8박자에 라장조이다. 가사 음절 띄어쓰기가 아니라 악보 리듬에 맞게 적은 것이다. 이 반달은 우리나라 최초의 동요이고 2024년 100주년을 맞이한다. 아마도 오늘을 사는 우리들 세대들은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동요는 대부분 어린이 생각과 표현을 담아서 만든 가사에 음표를 입힌 것이다. 여기에는 이 세상 그 어느 것보다 가장 깨끗하고 순진무구한 영혼이 노래 속에 담겨있을 것이다.
우리 민족이 제국주의 침탈로 시련과 고통을 허덕일때 당시 아동문학가들은 많은 동요를 만들어 그 시대에 많은 위로가 되었을 것이다. 이름도 거룩한 소파 방정환님을 비롯한 홍난파, 윤극영, 박태준, 윤석중 등 당시 최고의 훌륭한 아동문학가, 작곡가들이 '색동회'를 조직하고 동요 보급에 앞장섰기에 그 시절은 이제금 생각해도 신화처럼 느껴지는 것은 필자만의 생각은 아니리라 생각한다. 당시에는 봉건시대였기에 '어린이'란 말조차 없이 그저 이름을 건강하게 오래 살라고 강아지, 돼지, 개똥이 따위의 동물 이름을 부르고 인권이란 상상도 할 수 없을 시대에 어린이란 이름을 만들어 부르며 어린이들은 우리들의 미래라 여기고 어린이들의 존재를 소중하게 생각했던 선각자들의 숭고한 정신이 어린이들에게 꿈과 포부를 심어 주었던 것이다.
이 시대 '어린이날 노래'(윤석중 작사, 윤극영 작곡)가 발표되었다. "날아라 새들아 푸른 하늘을 달려라 냇물아 푸른 벌판을 5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자란다. 오늘은 우리들 세상" 2/4박자 바장조. 어린이들이 밝고 맑은 기상이 넘치는 발랄한 노래 행진곡 풍이다.
이 시대 많이 불러왔던 동요 중 '오빠 생각' 최순애 시 박태준 곡 6/8박자의 노래다. "듬뿍 듬뿍 듬뿍 새 논에서 울고 -중략- 우리 오빠 말 타고 서울 가시며 비단 구두 사 오신다더니" 이 가사 얼마나 순진하고 아름다운가? 오빠를 기다린다는 고운 마음이 들어있는 참으로 순박한 노래다.
'달마중'은 또 어떤가? '아가야 나오너라 달마중 가자 -중략- 검둥개야 너도 가자 냇가로 가자' 그야말로 순수한 마음이다. 우리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고향의 봄' 이원수 작사, 홍난파 작곡 '아리랑'과 '고향의 봄'은 오늘날 남·북이 같이 부르는 노래다. 그런데 이렇게 훌륭하고 아름다운 노래가 듣기 어렵다. 트로트가 대세라 하여 어린이들도 트로트를 노래한다고 한다. 안타깝다. 유행가는 가사에 사랑, 이별, 슬픔 따위가 많이 들어 있어 이러한 내용은 어린이들에게는 받아들일 수 없는 내용들이다. 어린이들은 어른스럽기보다는 어린이여야 한다. 이러한 것들은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요즘 사회는 어떤가? 자식이 부모를 부모가 자식을 해치는 사회, 폭력이 난무하는 사회, 이런 사회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해 보았다. 결론은 가정 행복이다. 무엇으로? 가족동요 부르기 운동이다. 음악 있는 가정이 행복이 있다. 그래서 대전 효문화진흥원이 주최하고 대전중구문화원이 주관하는 가족 동요 부르기를 개최하여 2024년 8월 3일 3년 차 대회이다. 할아버지, 할머니, 자식과 손자·손녀가 함께하는 동요 부르기 얼마나 아름다운가. 부모와 자식 간의 동요! 정말 행복한 가정이다. 옛날 부모님이 부르던 동요가 아니더라도 시대가 낳은 동요도 잊을 것이다. 음악이 가정에 울려 퍼질 때 우리 사회는 행복해질 것이다.
노덕일/대전중구문화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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