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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문현 교수 |
우리나라의 아시안게임 성적은 일본 히로시마에서 개최된 1994년을 제외하곤 1966년부터 무려 48년간 일본을 이기며 2위를 유지해 왔었다. 그런데, 아시안게임 성적이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2023년 중국 항저우 아시안게임 모두 일본에 져 겨우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올림픽 성적 또한 그러하다. 4위를 기록한 88서울올림픽 이후에도 줄곧 10위권을 유지했었는데, 2020년 도교올림픽에선 16위라는 초라한 성적을 기록했다. 대한체육회는 이번 파리올림픽의 전망을 역대 가장 적은 금메달 5개, 종합순위 15위 정도를 목표로 제시하며 눈높이를 낮췄다고 하는데 20위 아래로 더 떨어질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대한민국의 체육은 지방과 도시에서부터 선수발굴과 성장이 이루어져 상급학교와 지역과 국가대표를 공급하는 체계로 연결되어 있다. 그런데 학력인구 감소와 체육지도자들의 저임금과 고용불안, 초,중,고,대학과 실업팀의 지속적인 해체가 진행되는 동안 대한체육회는 지원하지 않고 방관해왔다. 초등학교 팀부터 선수 수급이 끊기다보니 유지되고 있는 팀들의 경기력도 낮아졌고, 해체의 길을 향하고 있는 팀들이 부지기수다. 이름만 들으면 알법한 지방에 소재한 수많은 운동부 명문 학교들이 줄줄이 팀을 해체하고 있다.
분명한 것은 안전정인 직업과 든든한 지원이 있었다면 운동을 하겠다는 지원자가 끊겨 팀이 해체되지는 않았을 텐데 대한체육회는 국가대표 선수의 근간이 되는 학교 운동부의 몰락을 종목단체에 책임을 떠넘기며 방관해 왔다는 것이다. 좋은 합숙 환경을 제공하지는 못할망정 운동부 성장의 원천이 되는 합숙과 주중 연습경기와 시합을 일탈의 프레임으로 금지시켰을 때도 아무런 저항을 하지 않았다.
박봉에 힘겨워하는 일선 지도자들의 처우 개선을 위해 회의에 참석하는 것은 봤으나 적극적인 해결 결과를 본적이 없으며, 전문선수들의 생존의 토대가 되는 전문스포츠 팀을 운영하는 기업이나 지자체, 일선학교에 대한 인센티브나 세제혜택을 이뤄낸 것도 없다.
메달리스트들의 연금도 1988년 36년 전 물가 그대로 반영한 최대 100만원을 여태 지급하고 있는데도 방관하고 있다. 1988년 대한민국 평균월급은 40만원 정도였다. 36년 전 책정된 연금 금액이 그대로이고,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을 따도 10점을 겨우 받는데 연금은 20점 이상이 되어야 받을 수 있다. 4년마다 열리는 국제대회에서 금메달을 2번 따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국가대표선수는 전체 등록 선수 중 0.04% 정도가 되며, 이들 중 연금 수혜자는 0.002%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런 현실인데도 운동으로 연금이나 포상 받는 것이 쉬워 보이는지, 또한 보상이 충분하다고 생각하고 있는지 대한체육회장이 답을 주면 좋겠다.
2021년 박정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은 1988년 이후 33년이 지난 지금까지 올림픽과 아시안게임 금메달 평가 점수 차가 최대 80점에 이른다며 이는 아시아 대륙 선수들의 경기력이 눈에 띄게 향상된 추세를 현행 제도에 반영하지 못한 것이라고 짚었다. 결론적으로 연금 수혜 대상을 확대해야 하고, 금액도 상향되어야 한다.
대한체육회가 전문체육과 지방체육의 몰락을 방관하는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가 드디어 철퇴를 들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한국 스포츠의 국제경기력 급락 원인을 선수 양성을 소홀히 하는 대한체육회에 원인이 있다고 보고, 종목별·지역별 체육의 자율성 강화를 위한 예산을 직접 교부하겠다고 선포했다.
유 장관은 "공무원들이 정책을 바꾸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써야 하는지 왜 고민해야 하나. 대한체육회가 이 역할을 하고 문체부는 뒷바라지만 하면 되는데, 그게 안 되니 이 지경까지 왔다"며 대한체육회를 강하게 비판했다.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렀는데도 대한체육회는 아직도 반성이 없다. 올림픽 성과 부진의 책임을 누가 져야 하겠는가?
/정문현 충남대 스포츠과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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