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식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팀장 |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제프 베조스는 "성공의 비법은 변하지 않는 것을 찾는 데 있다"고 했다. 10년 후 어떤 변화가 예상되는 지보다 10년이 지나도 바뀌지 않는 게 무엇인지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싼 가격과 빠른 배송, 다양한 상품을 원한다는 것은 변하지 않는 사실이었고, 이 전제에 집중해 만든 아마존의 서비스가 성장의 원동력이 됐다.
수출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에 대한 문제도 제프 베조스가 남긴 말에 해당된다. 인공지능(AI)의 등장과 함께 제조업은 급격한 속도로 진화하며, 모든 과정에 파고들어 제조업을 재정의하고 있다. 수출산업은 기계, 조선, 화학산업에서 첨단 반도체, 이차전지 등으로 산업이 고도화되고, 이에 따라 수출 품목도 변화했다. 수출기업을 지원하는 입장에서 시대의 변화에 부합하는 지원책을 고민하지만, 제프 베조스의 말대로 변하지 않는 문제가 무엇이냐는 질문을 해보았다.
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는 지난 4월 지역 소재 수출기업 208곳을 대상으로 수출 애로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수출기업은 수출지원 확대를 위한 지원 정책이 필요한 분야로 금융(32%), 해외마케팅(20%), 기술(18%), 인력(11%) 등을 꼽았다. 작금의 수출업체의 애로가 변화하는 시대의 문제인지 확인해봤다. 무역협회 홈페이지의 AI 검색을 통해 수출 애로에 대해 검색한 결과, 2006년 2월에 조사한 중소기업의 수출 애로사항 조사에서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 해외마케팅 지원(38.9%), 환율 안정(29.0%, 자금 조달지원(24.4%) 순으로 응답했다.
약 20여 년 전과 현대 모두 우리 수출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은 당시의 금리여건과 경제성장률 등에 따라 순서가 다를 뿐, 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변함없이 해외마케팅과 금융애로였다. 해외마케팅에 대한 애로는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수출기업의 검색 최상위 키워드는 항상 '해외 바이어 발굴'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수출 확대를 위한 바이어발굴, 바이어 접점을 찾기 위한 갈증은 20년째 변하지 않는 업계의 애로인 것이다.
금융 애로도 마찬가지다. 원·달러 환율이 1400원에 육박하는 현재, 원자재를 수입해 가공해 판매하는 우리 수출산업의 특성상 환율인상에 따른 원자재 수입비용 부담으로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피해가 크며, 엔저 현상으로 인해 일본으로 수출하는 기업들은 수출로 인한 피해를 보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또한 수출을 위한 자금조달 문제는 20년 전과 같은 당면 과제다.
문제의 해결은 질문에서 시작한다. 중소기업의 수출애로에 대한 질문에 업체들이 응답했고, 변하지 않는 기업 애로를 확인했다. 우리 지역본부는 수출기업의 해외마케팅 애로 해결을 위해서 나서고 있다. 지난 5월 참가한 '코리아 엑스포 파리'에 총 1210만 달러의 상담 성과를 이뤄냈고, 7월 참가한 '태국 식품 및 외식산업 서비스 박람회'에서도 현장 수출계약 90만 달러 등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었다. 하반기에는 자카르타, 독일, 홍콩 등의 전시회와 바이어 초청 상담회 등 해외 판로개척 지원을 위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수출기업의 금융애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 6월 말, 지역본부는 충청권 대표 은행인 하나은행, 정책금융기관인 신용보증기금 충청영업본부, 기술보증기금 충청지역본부와 공동으로 '수출기업 금융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수출실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지역 수출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여건 완화와 대출금리 우대 등을 지원한다.
변하지 않는 수출기업의 애로사항과 이에 대한 대응을 통해 올해 지역 수출이 다시 1000억 달러를 넘어서고, 미력이나마 도움이 돼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기업이 우리 지역에서 나오길 기대해본다. /정형식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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