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형'이란 수식어 그대로 이 정책은 서울 좋고 지방 좋은 '상생'이 특징이다. 은퇴 후 인생 2막을 꿈꾸는 서울시민에게 지방 도시 주택을 제공하고 기존 서울 주택은 청년, 신혼부부 등에 재공급하는 순환주택 사업 성격이 강하다. 보령은 태안, 공주와 나란히 관광 목적의 단기방문형 인구 비율이 높다. 관광과 거주는 다르지만 보령 생활인구가 등록인구의 4.3배인 점은 확장된 가능성으로 살려볼 여지로 작용한다.
사업을 다시 간추리면 보령시에 서울시민이 이주할 일종의 신도시를 조성하는 것이다. 자연경관은 기본이고 의료, 교통 등 생활 인프라를 그만큼 잘 갖춰야 한다. 골드시티 이주 의향을 가진 서울시민이 58.5%나 된다. 서울주택도시공사 인식 조사 결과다. 서울과 지방 집값 격차가 큰 데도 오히려 '주거비용이 저렴할 것 같다'(40.3%)는 점은 이주에 우호적 요인으로 꼽히기도 한다. 미국의 은퇴자마을 선시티(Sun City) 같은 호황은 어렵더라도 역발상을 활용하면 '윈윈'이 가능한 대안적 사업이다. 도시와 농촌의 경계 파괴 등 선순환 요인도 잠재한다.
골드시티 희망지역에서 충남은 비수도권 중 강원, 제주 다음으로 인기가 높다. 바로 그 뒤를 충북과 대전이 잇는다. 생활인구 증가를 겨냥한 반도·반농의 세컨드 홈(두 번째 집) 사업도 물론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한다. 목표는 지역 활성화와 서울 주택난 해소의 두 마리 토끼다. 충남-서울 골드시티를 지역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을 이끄는 '로컬 콘텐츠'로 만들길 기대한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