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고창소방서 제공 |
16일 고창소방서에 따르면 집중호우는 국지적으로 단시간 내에 많은 양의 강한 비가 내리는 것을 말하며 한 시간에 30㎜ 이상, 하루 100mm의 비가 내릴 때를 말한다.
시간당 강수량이 20mm를 초과하기 시작하면 '강한 비'라고 표현하는데 시간당 30㎜의 비가 내리면 밭이나 하수구가 넘치기 시작하고 홍수나 침수 같은 비 피해 위험이 매우 커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차량 침수 시 행동요령으로는 ▲도로 및 지하차도 진입을 금하고 진입한 경우 차량 두고 즉시 대피 ▲교량 또는 하천에 물이 넘치면 진입을 금하고 우회 ▲시야 확보가 어려운 경우 저속운전으로 안전한 곳까지 이동 후 비가 약해질 때까지 대기 ▲타이어 3분의 2가 잠기기 전 안전한 곳으로 이동 ▲침수 시 운전석 목받침 철제봉을 이용해 유리창 깨고 대피 ▲차량 내외부 수위 차이가 30cm 이하가 될 때 차 문 열고 탈출 ▲차량 고립 시 급류 반대쪽으로 탈출 ▲탈출 후 차량 지붕이나 높은 곳에 올라 119 신고 및 구조요청 등이 있다.
윤기열 대응예방 과장은 "차량 침수 사고는 정확한 행동요령과 사전 정보 숙지를 통해 예방할 수 있다"며 "침수 발생 시 당황하지 말고 침착함을 유지하며 즉시 119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고창=전경열 기자 jgy36712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