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근종 건양대학교 호텔관광학과 교수 |
음악이 넘치고 재미가 있는 도시가 경제 성적표도 좋다는 외국의 여러 사례가 있다. 프랑스의 자크라 문화부장관에 의해 유럽문화수도 프로그램이 시행된 이후 유럽연합(EU)의 국내 총생산(GDP)이 2.6% 상승한 사례가 있으며 영국 리버풀(Liverpool)은 한때 교통의 중심지로 번영한 도시였다. 그러나 산업구조의 개편과 전쟁 등으로 인해 급격히 쇠락한 도시로 변모하였다. 쇠락하는 도시를 생동감이 넘치고 활력이 있는 도시로 변화시킨 것은 다름 아닌 전설적인 록밴드 비틀즈(The Beatles)였다. 비틀즈 투어를 통해 매년 수 백 만명이 리버풀을 방문하여 음악축제로 인한 관광수입만 1조 5000억에 달한다. 대전부루스가 비틀즈에 비교할 수는 없지만 대전역의 역사와 함께하는 노래인 만큼 대전 시민 모두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시인이자 철학가인 괴테 '가장 민족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말이 다소 진부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이제는 대전만이 가지고 있는 것들을 하나 둘 씩 발굴해 문화예술적인 차원에서 업그레이드 시킬 필요가 있다. 도시 브랜딩은 경제적 효과는 물론 지역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는 효과도 있다. 일본의 구마마토현은 도시경쟁력 평가에서 일본의 47개 지역 중 32위로 소멸위기에 놓여있었다. 이에 위기를 느낀 구마모토현청에서는 지역이름과 유사한 '쿠마몬'을 만들어 다양한 상품과 홍보물을 판매하였고 지역행사에도 쿠마몬을 등장시켜 시민들에게 '사라진 쿠마몬 찾기' 캠페인을 전개, 그 결과 쿠마몬의 매출이 4년 사이 40배로 증가하였다. 세계 유명 도시들의 특징 중 하나는 사람들이 즐겨 찾는 축제가 있다는 것을 상기하자.
대전O시축제를 통해 대전의 도시 브랜딩을 구축하는 것은 물론 대전영시축제의 각종 로고, 노래 등 종합적인 문화예술 관광 콘텐츠 상품을 개발하여 대전이 경제도시로 나가는 과정에 적극 활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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