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판이 내려앉은 유등교 모습. 사진은 이성희 기자 |
11일 시에 따르면 최근 내린 폭우로 유등천이 범람하면서 10일 중구 유천동과 서구 도마동을 연결하는 유등교 교량 상부 슬래브 일부가 침하됐다.
이에 시는 10일 오전 8시 28분 유등교에 대한 차량 등의 출입을 통제하고 우회 도로를 안내하며 다리가 내려앉은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현장 확인에 나섰다.
현재까지 교량 24개 기둥 가운데 일부가 뒤틀린 것으로 파악 중이다. 시는 향후 정밀안전진단 결과에 따라 유등교 복구 계획을 세울 예정이다.
유등교는 1일 통행량이 수천 대에 달해 복귀 전까지 주변 지역의 교통 정체가 심각할 전망이다. 현재는 계속된 비로 인해 하부에 대한 조사가 쉽지 않은데다 다음 주까지 비 예보가 있어 통행 재개까지는 상당 기간이 필요한 상황이다.
시는 정밀안전진단에 1개월 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유등교는 구교와 신교로 이뤄져 있으며, 현재 신·구교 모두 침하가 된 것으로 보고 있다. 신교는 안전진단 결과에 따라 교량 보수 보강이 추진될 예정으로 정도에 따라 총 12개월까지 소요될 전망이다.
구교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과 연관돼 있다. 도시철도 2호선 사업에는 기존교량 노후화와 하중 등을 고려해 유등교 구교의 경우 철거 후 재가설하기로 돼 있다. 총 36개월이 소요될 예정이다.
시는 유등교에 대한 정밀안전진단 결과에 따라 조율할 계획이다.
유등교는 지난 1970년 12월 30일 준공된 후 54년간 시민들이 사용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유등교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한 결과 두 차례 모두 상태가 양호(B등급)하다는 판정을 받기도 했다.
시에 따르면 시설물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등에 의거, 시가 관리하는 교량은 현재 197개로 이중 C등급(보통)은 52개, B등급(양호)은 133개, A등급(보통)은 12개다. 미흡은 D등급에 속하고, 불량은 최하위인 E등급에 속한다.
시 관계자는 "집중호우가 계속되면서 용역사를 통해 교량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노후화가 심한 교량의 경우에는 직원들이 현장에서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으로 해당 노선이 지나가는 교량은 총 9개다. 이중 유등교를 비롯해 대덕대교, 대동교, 원촌교는 교량 노후화와 철도 하중 등을 고려해 도로 안전성을 검토한 결과 개축을 하기로 했다. 이외 5개 교량은 보수·보강을 할 계획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애초에 유등교는 개축을 할 예정이었다. 금년에 공사 발주를 진행해서 정상적으로 진행할 계획이었다"면서 "이번 사태로 어떻게 진행할지는 관리 부서와 업무 협의를 통해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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