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탈주 포스터. |
배경이 오롯이 북한인 한국 영화는 이 작품이 처음 아닌가 합니다. 그러나 거기 나오는 사람들은 오로지 북한의 모습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북한을 다루지만 남한을 포함한 이 시대 온 세계 청년들의 현실을 비유적으로 표현합니다. 꿈이 있었고, 많이 이루었지만 끝내 접고 현실에 영합할 수밖에 없던 사람. 탈출하려 했고, 온몸으로 다른 세계를 꿈꾸었지만 결국 실패에 그쳐 목숨을 잃은 경우. 그리고 도전하고 또 도전해서 성공하지만 목적이 실패의 자유인 청년. 현상, 동혁, 규남 모두 북한의 군인들이지만 실은 이 시대 청년들의 전형일 수 있습니다. 혹은 심리적으로 그들은 한 인물의 각기 다른 선택적 갈등을 드러내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남북 간의 현실은 배경으로만 작용합니다. 국제 관계, 핵 실험 등 정치적 이슈는 부각되지 않습니다. 중요한 내용은 인물들 개인의 문제일 뿐입니다. 가장 문제적이기는 규남의 탈북에 대해 보호자와 추적자의 상반된 태도를 갖는 리현상입니다. 초지일관 탈출을 노리는 규남이 드러나는 주인공인 데 비해 분열된 정체성의 소유자인 현상은 또 다른 면에서의 중심 인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는 세뇌와 위협, 폭력으로 나타나는 억압적 세계의 대리자가 되어 규남과 동혁에게 잔인한 추격을 행합니다. 그러나 그것만이 아니라 탈출에 성공한 자를 우호적으로 기억하기도 합니다. 현상을 맡은 배우 구교환의 연기는 흡사 <조커>(2019)의 호아킨 피닉스를 보는 듯 소름 돋습니다.
영화는 다 짜인 기성의 세계 속에서 청년들을 위한 공간과 자유가 억압되는 양상을 북한을 통해 비유적으로 드러냅니다. 남한 역시 유토피아는 아닙니다. 그러나 이 작품은 참된 자유란 실패의 경우까지 포함하는 것임을 역설합니다. 간간이 나오는 DJ 배철수의 목소리와 가수 자이언티의 노래 '양화대교'는 스토리와 연결되기도 하고, 혹은 배경이 되기도 하면서 영화를 풍성하게 합니다. <탈주>는 기존의 북한 관련 내용의 영화들과 새로운 결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김대중 영화평론가/영화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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