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환 대표 |
누가 대상이 되는가?, 목적이 무엇일까?, 교육받는 동안 누가 그 역할을 수행할까?. 교육 대상자가 된 임원들도 불안하기는 마찬가지였을 것입니다. 당시 월~금 합숙으로 교육은 진행됐고, 임원들은 6개월 동안 문제 해결 방식의 리더십과 경영 전반에 대한 교육을 이수했습니다.
교육을 마친 임원에게 물었습니다. "교육 대상자로 선정된 후 어떤 생각을 했는가?" 대부분 자신이 없는 조직이 어떻게 될까 걱정했다고 합니다. 방향을 잃고 의사 결정이 되지 않아 결속이 흔들리고 여러 갈등으로 조직 분위기가 나빠지며 성과가 떨어질 것으로 생각했답니다. 교육을 받으며 당연히 자신을 찾아야 하는데 전화도 그 어떠한 연락도 없습니다. 연락을 취하면 잘하고 있으니 교육에 전념하라는 말뿐입니다. 영업 담당 임원은 자신이 떠나 있는 동안, 실적이 더 좋아졌다는 말을 듣습니다.
직원들이 표정이 밝아지고 자율적으로 일한다 등의 이야기를 들으면 어떤 기분일까요? 어떤 조직의 직책을 맡고 있을 때는 모릅니다. 자신이 잘했기 때문에 이 자리에 앉아 있는 것이고, 자신의 생각대로 조직과 구성원이 따라 주기만 하면 조직 역량은 강해지고 성과는 날 것으로 생각합니다. 직책자인 자신이 잘해야 한다는 생각에 이야기는 듣지만, 자기 생각으로 결정을 내리고 실행하라고 합니다.
자신이 떠난다는 생각과 떠난 후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조직과 구성원에게 어떤 리더로 기억되고 있나요? 첫째, 신뢰와 존경하며 선한 영향을 주는 롤모델로 영원히 간직되는 리더. 둘째, 조직 내 상사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스쳐 지나갈 리더. 셋째, 없는 것이 더 조직 결속과 성과에 기여하며, 회사와 직무는 좋아도 상사 때문에 떠나고 싶다는 느끼게 하는 리더. 누구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올바른 가치관을 바탕으로 길고 멀리 보는 전문성을 갖추고, 조직과 직원에게 관심 갖고 역량을 강화하며 성과를 창출하는 리더로 기억되고 싶지 않나요?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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