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특강은 감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자체감사 실무 전반에 대한 이해도와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시교육청과 병무청은 청렴 시책에 대한 교류와 협력을 위해 지난 3월 21일 반부패·청렴 업무 실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지난 6월 3일에는 '청렴도 향상을 위한 청렴시민감사관 교류' 회의를 실시했으며, 이번 특강도 그 교류의 일환이다.
'감사 사례 및 기법 연구'를 주제로 진행된 특강은 자체감사에 대한 이해, 감사기법 및 사례 등 감사 담당자로서의 자세, 감사 전문성 향상 방안, 감사 시 문답 기법 등 실제 감사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특강에 참여한 민원 조사 담당자는 "강의 중 감사(감찰) 기법 및 사례가 가장 인상 깊었고, 특히 피감사자에 대한 문답 조사 시 필요한 구체적인 기법을 듣게 돼 많은 도움이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특강은 복합·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한 개인 조사 등 감사 추진 시 적합한 감사기법 등을 효과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감사역량 함양을 위한 전문적인 교육으로 구성했다"며 "인천시교육청 감사 담당자의 감사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주관철 기자 orca242400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