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표준협회가 인천지역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조사를 시작한 지난 2020년부터 매년 1위를 차지한 연수구는 지난 2022년에는 전국 기초단체 최고 점수를 받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매년 실시하는 한국서비스 품질지수 조사는 대한민국 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한국표준협회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와 공동 개발한 서비스 품질 지표다.
특히 공공행정 서비스 품질 부분은 지난 2003년 광역시청 조사를 시작으로 공공행정, 지방자치단체 등으로 지속 확대하며 대국민 행정서비스 품질 수준에 대한 조사와 연구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이번 조사는 서비스 관련 산업 82개 업종, 지자체 7개 부문(총 89개 업종)을 대상으로 개별 면접조사와 인터넷 패널조사를 통해 진행했으며 인천은 인구 20만 이상 기초단체 6곳을 대상으로 했다.
행정서비스 부문은 ▲본원적 서비스 ▲공공성 ▲친절성 ▲적극성 ▲신뢰성 ▲적절성 ▲접근성 ▲편리성 ▲쾌적성 등 9개 차원과 ▲결과 ▲인적/준비 ▲절차 ▲환경/매체 등 4개 영역으로 나누어 조사했다.
연수구는 올해 조사 항목인 9개 차원과 4개 영역 모두에서 인천지역 기초단체 중 최고 점수를 받으며 5년 연속으로 지방자치단체 행정서비스 부문 1위의 영예를 지켰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지난 5년간 인천 최고의 행정서비스를 펼쳤다는 사실을 한국표준협회로부터 인정받아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구민의 행복과 삶을 최우선으로 하는 행정기관이 될 수 있도록 1천200여 연수구 공직자들과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인천=주관철 기자 orca2424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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