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항 서컨 2-5단계에 도입된 국산 하역장비 컨테이너크레인./부산항만공사 제공 |
BPA는 지난해 11월과 올해 2월 2차례에 걸쳐 항만장비 제작 입찰을 진행했으나 모두 유찰돼 사업 착수가 지연된 실정이었다.
BPA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업비 조정 후 지난 5월 20일 3차 입찰공고를 게시했고 컨테이너크레인은 HD현대삼호㈜와, 트랜스퍼크레인은 ㈜HJ중공업과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금액은 각각 1,632억원, 1,700억원(부가세 제외)이다.
HD현대삼호와 HJ중공업은 신항 서'컨' 2-5단계 컨테이너크레인과 트랜스퍼크레인을 제작·설치했던 제작업체로, 2-6단계 장비사업을 다시 맡게 되었으며 전회 사업의 실적과 경험을 바탕으로 장비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컨' 2-6단계 부두가 2027년 9월 경 개장을 준비 중임에 따라 동 장비사업은 착수일로부터 36개월간 추진해 2027년 6월 말 설치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강준석 BPA 사장은 "2-5단계에 이어 2-6단계 부두 또한 항만장비를 국내 제작업체와 계약하여 서컨테이너부두를 국산 기술 기반의 완전자동화항만으로 구축하고 국내 중공업체 육성과 고용 유발 등 긍정적 효과 창출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