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인도네시아 리아우제도 주의 바탐 시에서 진행된 부산항만공사-인도네시아 바탐항 교류협력 MOU 체결식./부산항만공사 제공 |
BPA와 페르세로 바탐은 양해각서에서 환적, 스마트 및 친환경 항만 개발을 위한 상호 이익 촉진을 목적으로 환적항 운영과 개발 관련 정보 및 경험 교환, 전문가 간 파트너십 육성 및 인력 교류,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공동 참여 강화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양해각서 채결은 2022년 7월 우리나라 해양수산부와 인도네시아 해사조정부(Coordinating Ministry for Maritime Affairs)가 양국 간 협력을 위해 체결한 양해각서에서 밝힌 양 정부 간 협력 의지를 다시 한번 더 되새기는 의미도 있다.
환적 중심 항만을 꿈꾸는 바탐항은 글로벌 거점 환적항만인 부산항의 성장 전략과 노하우에 관심이 많은데.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환적 기능 중심의 항만 개발과 그 운영을 위한 스마트 기술 및 그린포트 등 세부 분야의 협력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네시아는 연간 해상물동량이 약 1천 7백만TEU에 이르는 세계 11위권 국가이지만 항만 인프라 부족으로 미주·유럽을 직접 연결하는 원양 정기 서비스가 없다. 이 때문에 전체 수출입 물동량의 85%를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등 타국 항만에서 환적해야 해 국가경제에서 차지하는 물류비용의 비중이 매우 큰 실정이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를 해결하고자 싱가포르와 불과 20여 km 떨어진 바탐섬에 환적 중심 항만 개발을 적극 추진 중이다.
페르세로 바탐은 현재 연간 약 50만 TEU의 컨테이너 화물을 처리하는 바투 암파르(Batu Ampar) 터미널의 하역능력을 2030년까지 약 160만TEU로 증대하기 위한 계획을 추진 중이며 이를 위해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 및 선사들과의 합작을 기대하고 있다.
또 작년 4월 한국 포항에서 중고 안벽 크레인을 매입해 설치하는 등 터미널 운영 장비의 추가 도입도 계획하고 있다.
강준석 BPA 사장은 "세계 2위 환적항만인 부산항이 보유한 항만 개발·운영 노하우를 적극 공유해 양국의 해양·항만산업 교류·발전에 이바지하고, 앞으로 추가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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