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민원실 내부./김해시 제공 |
국민행복민원실은 매년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자체, 시·도교육청, 국세청 등을 대상으로 민원실 내·외부 환경과 서비스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증기관을 선정해 그 지위를 3년간 인정해주는 제도다.
시는 2018년 처음 국민행복민원실로 인증기관이 된 후, 2021년 경남에서 최초로 재인증 기관이 되었다. 이번 신청은 경남 최초로 세 번째 인증받아 2027년까지 우수기관으로 지위를 유지하기 위한 도전이다.
6월 재인증 신청 후, 자료 접수 후, 행정안전부의 7월 서면심사, 8월 현지실사 및 9월 체험평가 등을 통해 10월 최종적으로 인증기관에 선정된다. 인증기관 중 우수기관에 선정 시 인증현판 및 표창 등의 포상이 수여된다.
시는 이번 심사를 위해 지난 3년 동안 스마트 민원서식 키오스크를 도입해 스마트 민원실 환경을 구축하고 도자기명장 작품 전시를 포함한 민원인을 위한 다양한 공간 마련, 각종 안내판 확대 및 신규 제작으로 민원실 편의시설을 개선, 화장실 몰카방지 칸막이설치, 특이민원 상담석 설치 등으로 준비에 박차를 가해왔다.
시 관계자는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기관 선정을 위한 관련 심사에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것임을 밝혔다. 김해=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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