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사업은 전통시장의 미래고객인 어린이를 대상으로 장보기, 온누리상품권 사용, 경제·인성 교육, 그림그리기 대회, 장기자랑 등 다양한 테마로 진행되는 전통시장 체험 프로그램으로, 2022년 시범 운영을 거쳐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작년 한 해 동안 누적 788개 시장에 13만 9000명의 어린이가 방문하며, 당초 목표였던 10만 명을 초과달성 하는 등 높은 호응을 얻었다.
올해 소진공은 1850여 개의 전통시장·상점가 활성화와 20만 명 참여를 목표로 전통시장에 대한 직·간접적인 경험을 제공해 친숙한 공간으로 인식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참여 대상을 유·초등생에서 중·고등학생 등 청소년까지 확대했다. 5월 동행축제 기간과 연계해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6월 현재까지 누적 9만 3000명의 어린이·청소년 고객이 전국 414곳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성과를 올렸다.
5월 14일에는 대전 중구 태평시장에서 소진공 임직원 약 30명과 대전시 유치원 어린이 180명이 장보기 체험과 더불어 태평시장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백원경매'에 참여하며 경매를 체험해 보는 시간을 제공했다.
5월 29일에는 대구 서남신시장에서 고등학교 재학생 약 100명이 장보기 체험과 창업 경제교육을 받는 시간을 가졌다. 청년상인의 성공사례 발표가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전통시장이 창업과 도전의 장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전통시장은 우리나라의 전통과 역사가 살아 숨 쉬는 문화 공간이자 실물경제를 체감할 수 있는 배움의 장"이라며 "우리 공단은 어린이와 청소년이 전통시장에 친근감을 느끼고 자주 방문하여 미래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시장·경제 교육 기부를 통해 전통시장 활성화는 물론 사회공헌에도 이바지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방원기 기자 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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