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은 2021년 3월 조직개편을 통해 전국 최초로 환경교육 전담부서를 신설했다. 경남교육 4대 전환과제 중 하나로 생태전환교육 대전환을 선정하면서다. 생태전환교육을 담당하는 팀 단위 조직을 두고 있는 교육청은 있지만 경남교육청처럼 과(課)를 둔 곳은 전국 유일하다.
경남교육청의 이러한 조직개편은 현재의 기후위기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교육의 역할의 중요성을 전면 반영했다. 경남교육청은 조직 개편 배경에 대해 묻자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총체적 접근에서 교육 패러다임의 변혁적 전환 필요성에 따른 것"이라며 "2050년 이후를 살아갈 미래세대에게 기후위기, 생태계 파괴, 에너지 문제를 인식시키고 일상 속 친환경 실천으로 이끄는 교육을 지향하며 개편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경남교육청의 결정은 세계적으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기후교육과 지속가능발전교육(ESD) 등 생태전환교육 강화 추세에 부합하다. 기후위기 환경재난 시대에 생태전환교육은 생존을 위한 필수라는 것이다.
경남교육청은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환경체험교육을 실시한다. 창녕 우포생태교육원을 비롯해 도 내 11개 기관과 협력해 습지, 갯벌, 바다 등 인근의 자연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의 자연환경을 접하면서 기후위기의 문제를 인식하고 실천의식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경남교육청은 지역의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탐구하기 위해 자체 수업 교재 '초록경남'을 개발해 활용하고 있다. 지역의 강, 하천, 해양오염의 실태를 확인하고 수질 개선을 위한 실천방안을 모색하는 등 학생에겐 지역 환경 문제를 알고 해결방안을 고민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같은 교육청의 교재 제작은 교사로 하여금 생태전환교육에 대한 접근을 보다 쉽게 할 수 있게 해 주기도 한다. 3~4학년용, 5~6학년용 교재는 각각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창체)에 활용되며 환경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을 반영하고 있다. 이 교재들은 매년 연말 초등 지역화 교재 검토의견을 취합해 다음 해 교재 제작에 반영한다.
경남교육청이 제작한 환경교제 '초록경남.' |
현재 우포생태교육원을 통해 생태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경남교육청은 권역별 생태환경교육센터를 신설할 계획이다. 우포생태교육원을 허브로 두고 각 지역의 특색 있는 생태 자원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지역의 생태적 특성을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현재 도내 4개 내외 센터를 설립할 방침이다. 임효인 기자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