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대전교육청이 진행한 학부모 역량 강화 연수를 듣고 앞으로 자녀의 교육방향에 대해 부부가 논의하는 모습. 사진=오현민 기자 |
7일 진행한 교육결손 해소를 위한 학부모 연수에서 교육결손 해소 프로그램이 자녀에게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중도일보와 대전교육청이 공동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학부모들은 대전교육청이 학습지원을 목적으로 운영 중인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한무릎공부방, 초등영어 맞춤형 프로그램 등 교과보충 프로그램을 통해 자녀 학업에 있어 부족하고 보충해야 하는 부분을 파악할 수 있는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는 평가다.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으로 아이에게 필요한 교육이 어떤 부분인지 알 수 있고 동시에 아이도 기초학력 향상으로 자신감이 상승한 효과도 있었다.
초등학교 3학년 학부모 A씨는 "한무릎공부방을 통해 선생님과 아이가 1대 1 수업이 가능해서 아이의 학업 증진에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아이가 일상생활 대화, 게임, 놀이에 적용해 영어에 더 친근하게 다가간다는 점에서 원어민 선생님과 함께하는 초등영어 맞춤형 프로그램도 긍정적인 반응이다.
학부모들은 학업 보충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심리·정서, 사회성 회복 프로그램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 모습이다.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학교에서 친구들과 어울리며 사회성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학부모들은 심리·정서 회복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의 학교 적응 상태를 파악했고 담임교사와 양질의 상담을 진행하는 부분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6학년 학부모는 B씨는 "아이가 기본적인 사회활동 경험을 통해 책임감, 리더십 등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고 사회의 일원으로 자라나며 작은사회로부터의 경험이 더 큰 사회에서 적응하기 수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학부모는 가정에서 학부모의 적극적인 교육보다 방관하는 태도가 여전히 존재한다며 이와 같은 학부모 연수 프로그램이 자주 마련되길 바란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프로그램 혜택을 누리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교육청 홍보 확대를 요구했다.
김종하 대전교육청 혁신정책과장은 "4년이라는 길었던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도 학부모들은 학교와 선생님들을 믿고 함께 해줬다"며 "앞으로도 대전교육청은 학부모와 함께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이 중단되지 않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현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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