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게임, 문화로 즐기다!'라는 슬로건으로 지난해 첫 선을 보인 GXG는 완성된 게임을 체험하는 것을 넘어 문화예술 분야로 인정받은 게임의 다양한 요소에 초점을 맞춘 복합 문화축제이다.
특히 GXG 2024는 음악을 메인 테마로 하여 게임을 모티브로 한 창작곡을 겨루는 신규 프로그램 'The 1st GXG SOUND TRACK'을 선보인다. 올해 처음 개최된 'GXG 2024 게임음악 경연대회'는 게임과 음악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총 상금은 2,100만원 이다.
참가자들은 지정한 게임 중 1개의 게임을 선택하고, 해당 게임에 대한 영감을 담은 창작곡을 제출하면 된다. 이미 발표된 음악 일지라도 제시된 게임과의 연관성이 있고, 모든 저작권리를 참가자가 보유하고 있다면 공모 참여가 가능하다. 다만, 창작곡 제출 시 게임과 창작곡 간 연관성에 대해 구체적인 스토리텔링 작성을 요하며, 지원 횟수의 제한은 없지만 한 곡 당 한 개의 게임으로만 신청할 수 있다.
이번 GXG 2024 게임음악 경연대회에 참가하는 게임사는 총 10개사로, 네오위즈, 넥슨코리아, 라이엇게임즈, 스마일게이트, 엔씨소프트, 엔에이치엔, 카카오게임즈, 콩스튜디오, 크래프톤, 펄어비스(가나다 순)이며 각 게임사 별 대표 게임 12개가 경연 주제로 지정된다.
▲네오위즈(P의 거짓) ▲넥슨코리아(던전앤파이터 모바일, 메이플스토리) ▲라이엇게임즈(리그오브레전드) ▲스마일게이트(로스트아크, 에픽세븐) ▲엔씨소프트(리니지) ▲엔에이치엔(모바일 한게임 신맞고, 모바일 한게임 포커) ▲카카오게임즈, 콩스튜디오(가디언테일즈) ▲크래프톤(PUBG: 배틀그라운드) ▲펄어비스(검은사막) 경연 주제로 지정된 게임은 공모 기간 중 추가될 수 있으며, 경연대회에 대한 상세 공고와 FAQ, 업데이트 사항은 GXG 홈페이지(gxg.world)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연대회 참가자들의 출품작은 주최 측의 예선 심사를 거쳐, 총 6개의 팀이 본선 무대에 진출한다. 제출한 음원 뿐 아니라 무대 연출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본선 심사에는 전문심사위원 초청과 더불어 현장 관객 투표가 함께 진행될 예정이며, ▲대상(상금 1,000만원) 1팀 ▲금상(상금 500만원) 1팀 ▲은상(상금 200만원) 2팀 ▲동상(상금 100만원) 2팀을 선정한다.
본선 무대는 9월 6일 판교역 야외 광장에 'GXG 2024 특설 무대'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7일에는 본선 진출팀 및 특별 초청팀들의 무대로 꾸며지는 '게임음악 갈라 콘서트'를 통해 다양한 장르의 게임 음악을 즐길 수 있다.
GXG 운영사무국은 GXG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행사 및 경연대회 정보 확인이 가능하고, GXG 2024 게임음악 경연대회 'The 1st GXG SOUND TRACK' 참가 신청은 7월 21일까지 진행된다. 성남=이인국 기자 kuk1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