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대산항 전경 |
서산 대산항이 국가관리 무역항으로 전국 항만 중 6위의 물동량을 차지하고 있으나 항만 운영의 기본이 되는 배후단지가 전혀 없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서산 대산항은 민간이 운영하는 부두에 대한 고려 없이 국가 운영 부두만 반영함으로써 항만 관련 인프라 부족 등으로 인해 항만 활성화 및 지역경제 발전의 발목을 잡고 있다.
또한 정부의 항만배후단지 개발 종합계획 조차 전혀 반영되지 않아 항만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관련 시설 입지 여건 및 주거환경 등이 취약해 종사자들이 다른 지역으로 유출 등이 심각한 실정이다.
항만법 44조 및 45조에 의하면 해수부장관은 5년마다 항만배후단지 개발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배후단지를 지정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며, 서산 대산항은 항만배후단지를 지정받기 위한 물동량과 2000개의 컨테이너 하역 가능 부두 등의 요건을 갖추고 있다.
제3차 항만배후단지 개발 종합계획에 의하면 부산항의 경우 1만 4075천㎡ , 인천항 6051천㎡ , 평택,당진항 3068천㎡ , 광양항 4116천㎡ , 울산항 1382천㎡ , 포항항 1010천㎡ , 목포항 369천㎡ , 마산항 570천㎡ 의 배후단지가 지정돼 있지만, 대산항만은 포함돼 있지 않다.
항만배후단지는 항만과 밀접하게 연계돼 있으며, 국제물류와 무역 활동을 지원하는 중요한 시설로 항만 관련 복합물류시설, 업무편의시설, 공공시설 등 항만 관련 지원시설, 친수시설의 입지를 위한 필요불가결한 시설로 항만의 경쟁력 제고와 관련 산업들의 입주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러나 서산 대산항은 2005년부터 진행된 충남도가 대죽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하면서 충남도가 배후단지로의 활용 계획을 수립하지 못한 것도 많은 아쉬움으로 남고 있다.
서산 대산항을 제외한 전국 8개 항만에 현재 173개의 기업이 입주해 있고, 22개의 기업이 입주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지역 고용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서산 대산항은 국가관리무역항으로 32선석 부두와 년간 18,785천 R/T의 하역 능력을 갖추고 있어 시설이나 물동량으로 보아도 항만의 배후단지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최근에 국제 크루즈선 운항 등으로 서산 대산항을 기점으로 한 관광자원 활동에도 큰 기대를 걸고 있어 서산 대산항의 활성화를 위한 배후단지 개발이 꼭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국가나 지자체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서산 대산항의 배후단지가 조속히 개발되어 명실상부한 국가 무역항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게 중론이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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