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식 교사 |
내가 근무하는 신방중학교에 가까워질수록 익숙한 얼굴들이 보이기 시작한다. 신호 대기 중인 차에 앉아서 횡단보도에 서 있는 우리 학교 학생들을 보고 있으면 '오늘 파란색 옷을 입고 왔구나! 참 잘 어울리네', '오늘 기운이 넘치네!', '오늘 기분 나쁜 일이 있나? 표정이 조금 어둡네?', '오늘도 함께 등교 하는구나. 참 보기 좋다'라는 생각으로 머릿속이 온통 가득 찬다.
차를 주차하고 학교 건물로 들어서면 학생들이 인사를 건넨다. 방긋 웃으면서 인사하는 학생, 들릴 듯 말 듯 수줍게 인사하는 학생, 친근하고 유쾌하게 인사하는 학생, 고개를 꾸벅 숙이며 예의 바르게 인사하는 학생. 학생들과 아침 인사를 나누다 보면 내 몸과 마음이 긍정적인 에너지와 감사한 마음으로 가득 찬다. 쑥스러워서 먼저 인사하지 않거나, 나를 못 보고 지나쳤거나, 그냥 인사를 하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당연히 내가 먼저 인사한다. 내가 먼저 인사를 건네면 수줍게 인사를 받아주고, 선생님을 미처 보지 못해서 죄송하다는 듯 인사하기도 하고 아니면 선생님을 보고도 인사를 하지 않았는데 선생님이 먼저 인사하니 머쓱한 듯 인사하는 학생들도 있다. 이유야 어찌 되었든 모든 학생들의 인사하는 모습 또한 너무 사랑스럽고 예쁘다. 이 외에도 점심을 먹으러 뛰어가는 학생들의 모습도 예쁘고, 선생님에게 사탕을 달라며 조르는 모습도 예쁘고, 잘못을 해 선생님에게 꾸중을 듣는 모습 또한 예쁘다.
그런데 학생들이 마냥 예쁘지만은 않을 때도 있다. 학교에서 맡은 업무가 학생부장인지라 비행으로 지도가 필요한 학생이거나 학교폭력과 관련돼 조사를 받으러 온 학생을 만나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학생부 교무실에 와서 내 앞에 앉아 있는 모습을 보면 마냥 예뻐 보이지는 않는다. 내 앞에 앉아서 자신이 한 행동과 잘못에 대해서 얘기하는 학생들을 보면 어쩔 때는 한숨이 나오고 무척 속상하다. 아주 가끔은 학생이 한 행동과 잘못이 도저히 용납할 수 없어서 언성이 높아지고 얼굴이 상기되고 화가 머리끝까지 난 적도 있다. 이런 학생과 마주할 일이 생기면 높은 확률로 보호자님과 전화 통화를 하거나 학교로 모셔서 얘기를 나눠야 하는데 보호자님이 나에게 모질고 거친 말을 할 때에는 정말 너무 마음이 힘들고 학생이 한 말이 아닌데도 그 학생마저 얼굴을 마주보기가 어려울 때도 있다.
하지만 시간이 조금 지나고 그런 학생들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면 조금 다르게 예뻐 보인다. '잘못된 행동을 하긴 했지만 조금만 내가 더 도와주고 신경 써주면 훌륭한 학생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정말 그럴 것 같단 말이지', '학교와 가정에서 사랑을 충분히 받을만한 자격이 있는 학생이야', '반성하는 모습을 보니 역시 마음 자체가 나쁜 학생은 아니라니까'.
언제부터 왜 내가 학생들을 이렇게 예뻐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는지는 정확히 나도 잘 모르겠다. 처음에 신방중학교에 근무하기 시작할 때부터 학교폭력업무를 맡고 몇 년 동안은 괴롭고 힘들고 화도 많이 나고 학교에 출근하기가 싫었다. 나를 힘들게 하는 학생들이 너무 밉고 싫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그런 마음이 사라지고 학생들에 대한 사랑으로 마음이 가득 찼다. 나를 걱정해 주시는 분들은 너무 힘드니까 이 업무를 그만하라고 조언해 주신다. 감사한 마음으로 그 조언을 새겨듣지만 나의 학생들을 사랑하는 마음이 사라지기 전까지는 계속 선생님으로서 이 업무를 하며 학생들을 예쁘게 바라봐 주고 싶고 이 각도에서 예뻐 보이지 않는 학생들도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면 예쁘고 사랑스럽다는 것을 다른 분들에게도 알려주고 싶다. 학생들 스스로에게도 자신이 얼마나 소중하고 특별한 존재인지 알려주고 싶다.
어느 순간부터 나도 모르게 "우리 학생들"이라는 말이 습관처럼 입에 붙었고 "우리 학생들"에게 콩깍지가 씌었다./천안신방중학교 이병식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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