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한국 창작동요 100주년 기념 다양한 행사

  • 전국
  • 수도권

이천시, 한국 창작동요 100주년 기념 다양한 행사

국내 최초 동요 역사관 운영… 어린이 합창단 창단

  • 승인 2024-06-04 14:23
  • 이인국 기자이인국 기자
반달이준선물
이천시, '어린이 동요센터' 건립 추진
이천시는 동요를 통해 순수하고 아름다운 문화도시를 꿈꾸기 위해 국내 최초로 동요 역사관을 운영하는 등 한국 동요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국내 동요는 우리 민족의 빛나는 유산이자 가장 순수하고 맑은 노래로, 아이들의 감정·언어 등 소통 능력을 촉진해 아동 성장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소중하다.

현재 이천시는 동요 역사관 운영, 어린이 합창단 창단, 한국 창작동요 100주년 기념행사, 어린이 동요센터 건립 등 아동들에게 동요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최초 동요 역사관 운영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소중한 민족 유산인 동요가 박물관 하나 없이 전국에 몇 군데 동요 작곡가 기념관만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시는 동요 문화 확산을 위해 2009년 7월 이천아트홀 개관 기념음악회로 '동요콘서트'를 개최했고, 2010년 (사)한국동요문화협회(회장 윤석구)와 협약을 체결하면서 본격 동요 사업들을 시작했다.

2014년에는 한국 동요 100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우리나라 최초 동요역사관을 서희청소년문화센터에 개관했다. 일제강점기인 1920년대부터 현재까지 한국 동요 역사를 연대별로 살펴볼 수 있는 전시실과 한국 창작동요의 대표적인 인물인 윤극영 선생과 윤석중 선생의 생전 모습이 담긴 영상, 어린이가 가족과 함께 부를 수 있는 동요 500여 곡을 수록한 동요 영상실 등이 구성돼 있다. 관람료는 무료로 누구나 관람을 할 수 있다.

▲어린이 합창단 '서희중창단' 창단

시는 2012년 어린이 동요합창단인 '서희중창단'을 창단해 운영하면서 각종 대회와 행사에 활발하게 참여하는 등 동요 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전국 창작동요제에 참가해 40여 차례 대상 수상과 함께 각종 음악회 등에 특별공연을 진행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2023년 오스트리아에서 빈소년합창단과 함께 이탈리아, 오스트리아에서 합동공연을 펼쳐 우리나라 동요를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는 역할에 일조 해왔다.

▲전국병아리창작동요제, 동요교실, 동요강좌 등 운영

시는 2012년 서희청소년문화센터 내에 동요팀을 만들어 다양한 동요강좌(찾아가는 동요교실, 서희중창단 운영, 악기 연관 동요 프로그램 등) 개설을 시작으로 2023년에는 (재)이천시청소년재단 산하기관으로 동요역사관(센터)를 신설해 동요문화 확산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또 2010년 시작한 미취학 아동을 위한 '제1회 전국병아리창작동요제'는 올해 13회째를 맞고 있으며, 병아리창작동요제에서 만들어진 창작동요 중 2011년 2곡(쏙쏙 쑥쑥쑥, 쑥쑥자라라)과 2012년 1곡(엿장수)이 국정교과서에 수록돼 창작동요 발전에도 크게 기여했다.

▲한국 창작동요 100주년을 기념한 다양한 행사 추진

우리나라 첫 창작동요인 윤극영 선생님의 '반달'이 100주년을 맞아 이천시는 '반달이 준 선물'기획전을 9월 22일까지 이천시립박물관에서 진행한다. 동요 100년 역사의 흐름과 동요 이야기를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제1회 전국실버동요제를 전국 최초로 6월 5일 개최해 동요문화 역사의 산증인이자 식민지, 해방, 전쟁, 산업화, 민주화의 질곡을 헤쳐온 우리 어르신들을 위한 세대를 뛰어넘는 동요문화 축제를 진행한다. 전국 60세 이상 어르신 중창·합창단 50팀이 접수돼 실버동요제에 대한 뜨거운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중 예선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 20팀이 참여한다.

전국대회답게 서울, 경기도, 전라도, 충청도 등 다양한 지역팀들이 선정됐으며, 금혼식을 맞는 부부팀, 유방암 환우 합창단, 초등학교 친구 중창단, 퇴직 교사모임 중창단 등 다양한 사연을 가진 팀들이 출연하여 웃음과 감동의 눈물을 보여줄 멋진 무대를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도 9월 26일 제13회 전국병아리창작동요대회, 11월 9일 전국유아동요부르기 대회, 12월 19일 창작동요 100주년 기념음악회를 진행할 예정으로, 100주년 기념 특색있는 동요 사업들을 준비하고 있다.

▲'어린이 동요센터' 건립 추진

시는 영유아·어린이들이 근거리에서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공간과 '아동이 행복한 나라'를 실현할 수 있는 '어린이 동요센터' 건립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유일 '동요' 관련 어린이 놀이공간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각 시설에 테마를 부여해 동요와 관련된 각종 전시물과 체험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기존의 단순한 전시형·관람형 공간에서 벗어나 다양한 놀이와 체험활동으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공간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역 아동의 문화예술 창의성·사회성 등을 계발하고 성장시키는 기회의 공간이 되고, 이천시가 동요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천=이인국 기자 kuk1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아산시 송악면, "가을꽃 향기 만끽하세요"
  2. 축구부 학부모에게 3천만원 편취한 대학 전 감독 실형
  3. 대전 초등학교 학부모 운영위원이 교권침해, 교사들 사퇴 촉구
  4. 대전천서 물고기 1600마리 집단폐사…"탁해진 색깔과 악취"
  5. 베이스볼드림파크 공정율 64프로…‘내년에 만나요’
  1. 제12회 자원봉사 어울림 한마당
  2. 숙취운전 통근버스가 화물차 추돌… 10명 다쳐
  3. 충남교육청, 유아 나이스 연수 개최
  4. 대전 학생들 전국 과학대회서 두각… 노벨과학 꿈키움 프로젝트 효과 톡톡
  5. 응급실 가동률 충남대병원 32%·충북대병원 18%

헤드라인 뉴스


응급실 가동률 크게 줄어… 충북대병원 18.8% ‘전국 최하’

응급실 가동률 크게 줄어… 충북대병원 18.8% ‘전국 최하’

충남대병원의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응급실 가동률이 32.4%에 그친 것으로 조사됐다. 2월부터 시작한 의정갈등으로 전공의가 사직하면서 진료 역량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국회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문정복 의원이 19일 공개한 전국 16개 국립대병원이 제출한 응급실 가동률 자료를 분석한 결과다. 8월 말 국립대병원 응급실 가동률(병상 포화지수)은 평균 46.7%이다. 지난해 평균 응급실 가동률 70.5%보다 23.8%p 감소했다. 특히, 충남대병원과 충북대병원에서 가동률이 크게 떨어졌다. 응급실 가동률이 가장 낮은 곳은 충..

현실감 떨어지는 공공임대주택…10평 이하 절반이 `공실`
현실감 떨어지는 공공임대주택…10평 이하 절반이 '공실'

공공임대주택이 실거주자들의 주택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더욱이 공실 중 절반은 전용 31㎡(약 9.4평) 이하의 소형평수인 것으로 조사돼 현실적인 주택 수요에 맞게 면적을 늘려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충남의 공가 비율은 전국에서도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고, 대전과 세종, 충북의 공가율도 전국 평균을 웃돌았다. 1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복기왕 의원(충남 아산시갑)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부터 제출받은 'LH 임대주택 공가 주택수 및 공가율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24년 8월 기준 L..

국내 유일 특수영상 특화 시상식 `대전특수영상영화제` 팡파르
국내 유일 특수영상 특화 시상식 '대전특수영상영화제' 팡파르

과학기술과 영상산업이 결합한 국내 유일의 특수영상 특화 시상식인 '대전 특수영상영화제(Daejeon Special FX Festival)'가 9월 20일부터 9월 22일까지 카이스트 및 원도심 일원에서 개최된다. 대전시와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주최·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영화진위원회가 후원하는 이번 영화제는 국내에서 상영된 영화와 드라마 중 우수한 특수영상 작품을 선정하고 제작에 기여한 아티스트들과 배우를 시상하는 행사로 2019년부터 개최된 대전 비주얼아트테크 어워즈를 지난해 대전특수영상영화제로 확대 개편해..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폭염 날리는 가을비 폭염 날리는 가을비

  • 베이스볼드림파크 공정율 64프로…‘내년에 만나요’ 베이스볼드림파크 공정율 64프로…‘내년에 만나요’

  • 독감 무료 접종 내일부터 시작…‘백신 점검 완료’ 독감 무료 접종 내일부터 시작…‘백신 점검 완료’

  • 귀경 차량들로 붐비는 고속도로 귀경 차량들로 붐비는 고속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