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환 대표 |
무엇이 문제일까요? 리더십, HR 주제(평가, 조직문화, 채용, 인력유형별 관리)로 기업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강의 전에는 강의안 등 여러 이슈에 대해 활발한 연락이 이루어지지만, 강의 후에는 거의 연락이 없습니다. 감동을 준 교육 담당자가 있었습니다. 강의 후 귀가하는데, 감사 인사와 대략적 만족도에 대한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2일 후 교육 설문 내용과 추가 질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강사료 지급 일자를 알려주며 감사 인사를 또 합니다. 매월 1일이면 멋진 한 달 되라는 문자를 보내줍니다. 하나의 행동을 통해 열을 본다고, 담당자의 언행 하나하나가 회사의 이미지가 됩니다. 직원과 딸에게 요청하기 전보다 요청을 마쳤을 때, 더 멋진 사람이 되라고 강조합니다. 많은 담당자가 해야만 하는 일을 위해 고개를 숙이며 애처롭게 부탁을 합니다. 요청을 수락하고 그 일이 끝났을 때, 어떻게 하고 있나요?
혹시 채용 담당자처럼, 요청할 때는 사정사정하면서, 끝난 다음에는 감사 인사도 없고, 자기 일하기에 바쁘다면, 다음에 부르지 말라는 말이 정상 아닐까요? 자신과 함께 일하는 사람에 대한 관심과 신뢰는 기본입니다. 요청할 때보다 중간 진행 시점, 끝난 후에 더 큰 감동을 줘야 합니다. 진행하면서 관심을 갖고 함께 하며 성과를 내려는 생각이 전해져야 합니다.
아시죠? 작고 소소한 일에도 최선을 다하는 사람을 인정하고 좋아하는 법입니다.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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