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첫 날 동네에 북소리가 들리면 집집마다 밖으로 나와서 따라 춤도 추고 한 기억이 나서 전통춤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중국에서는 도시나 농촌을 막론하고 새벽이나 해질 무렵 마을 어귀 또는 마을 중앙에 있는 광장 마다 남녀 노인들의 한바탕 춤판을 쉽사리 목격할 수 있다.
뉴양거는 민간 풍습이면서도 중노년층의 집단 광장춤이다.
적게는 대여섯 명에서 많게는 수십 명이 무리를 이뤄 손에는 부채나 형형색색의 손수건을 들고 제법 그럴듯한 통일된 복장을 갖춰 입고 모인다.
그리고 민첩해 보이지 않는 둔중한 몸을 좌우로 흔들며 허리를 굽혔다 폈다 하며 전진과 후퇴를 반복하는 몸짓을 볼 수 있다.
뉴양거는 원래 주로 중국 북방에서 유행했던 춤이다.
'모'를 뜻하는 '양' 자의 의미 그대로 농민들이 모심기 때 부르는 노동요의 일종으로, 농사일로부터 탄생했다고 알려져 있다.
그것이 오늘날 변형돼 도시와 농촌 할 것 없이 민간에서 즐겨 추 는 춤이 됐다.
뉴양거의 특징은 몇 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첫 번째는 흔들기. 손에 부채, 손 수건, 주단 등 소품을 들고 북소리 장단에 맞춰 현지에서 유행하는 모심기 노래를 부르며 가벼운 발걸음으로 흔들면서 춤을 춘다.
두 번째는 나누기. 장품 나누기로 시작과 끝을 큰 장이라 하고 중간에 삽입되는 것을 작은 장이라 한다.
큰 장은 걸어가며 춤을 추면서 각종 대오가 조합된 대형 집체무로 '용 꼬리 펼치기, 두 갈래로 행진하기, '아홉 고리' 등 각종 이미지를 묘사 하는 춤이다.
작은 장은 '류하이잉(출포)이 금두꺼비를 가지고 놀다', '차씨집 막내 여동 생, '배 모양 누각에서 달리기', 신부를 맞이 하는 바보' 등 두 세 사람에 의해 연기되는 간단한 스토리를 담는다.
세 번째는 연기. 연기자는 문무공자(文武公子), 어린 신부, 할머니, 짐꾼, 어부, 어린아이 등 민간전설이나 역사고사 중의 각종 인물 유형을 연기한다.
네 번째는 노래. 징이나 북, 나팔 등의 소리에 맞춰 노래꾼이 현지 민간 가요를 노래하는 것이다.
우산 대가리라 불리는 양거 팀의 총 지휘자는 손에 우산을 들고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르는데, 이 때 우산은 '순조로운 바람과 때맞춰 내리는 비'를 상징한다.
그가 부르는 노래는 그때 그때 즉흥적으로 지어낸 것이 대 부분이나 때로 현지 민요 구절일 경우도 있다.
그의 바로 뒤를 남녀노소와 가축으로 분장한 각종 인물 유형이 따르면서 다양한 대오를 형성한다.
정과 나팔 등 악기의 반주에 맞춰 몸을 흔들거리며 춤을 추는 모습은 매우 소박하면서도 큰 사랑을 받는다.
문혜선 명예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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