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하는 일 모두가 발전하고 진보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퇴보하거나 반복, 순환만 하는 것도 아니다. 특정 시공에 묶여있지도 않다.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것은 분명하다.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란 말이 있는 데 그것은 정치적 해석으로 역사 왜곡을 의미한다고 본다. 승패, 강약이 아니라 변화 과정이 담기는 것이다. 일련의 변화 과정 서술이 역사인 바, 거기에는 정신적, 물질적 행위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주도 하는 사람 또는 그 세력이 주 서술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하면, 변화와 변화의 주도, 주도자가 역사의 대상이 된다.
역사 의식아래서 모든 행위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변화를 즐기다 보면 역사가 되는 것이다. 역사는 미래의 거울이라 하지 않는가? 역사에 대한 자유로운 사고가 인류에 대한 고찰이 되고 해답을 찾아가게 하는 것이다. 역사를 공부하는 것 중 하나는 온고지신(溫故知新), 반면교사(反面敎師)로 삼기 위함이요, 시행착오를 줄이고 과오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다.
예술계에 회자되는 '주의(主義)', '유파(流派)'라고 하는 것도 변화, 다름의 다른 이름이다. 다름이 없으면 주목받지 못한다.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동일한 것은 의미 부여가 어렵기 때문이다. 작가는 쉬지 않고 새로운 세계와 창작물을 만들어 낸다. 작가 정신이라 부르기도 한다. 창의성의 중요한 요소는 독창성, 독특함이다. 곧 다름이다. 일반화, 다른 것에 동화되는 것을 거부한다. 그러기 위해 더 많은 호기심, 실험 및 도전 정신이 필요하다. 창작으로 개인의 정체성 확립은 물론, 정서적 안정이 온다. 변화에서 절정의 미적 쾌감이 얻어진다. 고품격 즐거움이다.
창의성에 대한 일종의 도그마요, 필자에게 부족한 부분이다. 누구나 표현욕구가 있고 문제해결 능력이 있다. 마음만 있고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 상상력이 풍부한 지인이 순간순간 떠오르거나 말하는 것을 옆에서 기록해주었으면 좋겠다고 한다. 게으르다는 고백이 아닐 수 없다. 필자역시 다르지 않음을 깨닫는다. 잠시 떠오르는 것으로 끝나는 경우가 허다하다. 곧 사라지거나 잊어버린다. 미루지 말자.
습관을 바꾸자. 구태의연한 습관이 아니라, 변화와 창조적 습관이다. 문제의식으로 무장하고 사물과 교감할 때 보다 진지하자. 얄팍한 지식 때문에 곧잘 간과한다. 면밀한 관찰 없이 통찰할 수 없다. 관찰뿐이 아니다, 끊임없이 의문을 갖자. 용불용설 아닌가. 창조적 생각 역시, 할수록 튼튼하고 강해진다.
우리는 늘 변화와 안정 사이에 긴장한다. 변화 및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도전을 위해 기존의 조화와 균형 상태를 깨트려야하기 때문이다. 두려워하는 것은 더 큰 즐거움을 포기하는 일이다. 겁내지 말자.
실패 역시 두려워하지 말자. 리처드 홀먼의 <크리에이티브 웨이>에서 만났다. "실패 하지 않는 것이 창의력에 있어 가장 큰 실패이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 하지 않는가? "실패 할 가능성을 제거한다면 진정한 발견의 가능성마저 제거하게 된다." 잘 못 되었다고 실망하지 말자. "글쓰기(예술)에 성공이란 없고, 더 나은 실패만이 있다."
부단히 성찰해야 한다. 자신과 자신이 만든 결과물을 돌아보는 데에서 발전적 변화가 모색된다. 절반의 창의력이 거기에 있다.
예술계의 화두는 그대로 모든 분야에 파급된다. 자연에 의존하던 것이 상호 교감하며 변화한다. 자연이 의미하는 것은 사물 전체지만, 모든 사물은 자연이 만들고 사물이 모여 자연이 된다. 자연에 포함된 인간 활동 또한 다르지 않아, 곧 자연이요, 새로운 자연을 만들기도 하는 것이다.
즐거움은 새롭게 만들어 가는 곳에 있다. 창의력이 있어야 생기가 있고, 생명력이 강해진다. 제반 분야가 문화예술로 풀어내야 하는 시대다. 우리는 일하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다, 살기위해 일한다. 즐기기 위해 일하는 것이다.
양동길/시인, 수필가
양동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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