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말복지 협력 '이시돌농촌산업개발협회' 업무협약식

  • 전국
  • 수도권

한국마사회, 말복지 협력 '이시돌농촌산업개발협회' 업무협약식

레전드 명마 '당대불패', 명예경주마가 되어, 팬들의 곁으로
선정된 '당대불패'는 안성팜랜드로

  • 승인 2024-05-30 16:38
  • 김삼철 기자김삼철 기자
한국마사회, 명예경주마 선정된 당대불패
정기환 회장과 리어던 마이클 조셉 대표가 명예경주마로 선정된 당대불패와 함께하고 있다.
한국마사회가 30일 말복지 협력을 위해 '이시돌농촌산업개발협회'와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국적인 건축물 '태쉬폰'과 함께 웨딩촬영 명소로도 유명한 제주 '성이시돌 목장'이 마사회의 '명예 경주마 휴양사업'에 동참한다.

마사회는 29일 제주시 한림읍에 위치한 성이시돌 목장에서 마사회 정기환 회장과 이시돌 농촌산업개발협회 리어던 마이클 조셉 대표이사 및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위한 말복지 공동협력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업무협약의 핵심 내용은 '명예 경주마 휴양사업'에 대한 상호협력 및 지원이다. 지난해 10월 초대 명예경주마 '청담도끼'와 함께 농협경제지주의 안성팜랜드에서 시작된 '명예 경주마 휴양 사업'은 마사회의 대표 동물복지 사업이다. 은퇴한 경주마 중 성적이 우수하거나 팬들의 큰 사랑을 받은 말들을 명예경주마로 선정하고 누구나 방문해 만나볼 수 있는 휴양소를 조성해 동물복지 증진과 함께 지역 관광활성화를 꾀하는 사업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안성팜랜드에 이어 제주 성이시돌 목장에서도 다시 보고싶은 명예경주마를 만나볼 수 있게 됐다. 두 번째 휴양목장으로 선정된 성이시돌 목장은 제주의 대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자연친화적인 전원목장 모델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는 마사회와 서울·부산경남마주협회가 조성한 '더러브렛 복지기금'과 함께 '이시돌 농촌산업개발협회의' 예산이 투입된다.

업무협약과 함께 마사회는 새로운 명예경주마 '당대불패(마주 정영식)'와 '이스트제트(마주 김영구)'를 발표했다. '당대불패'는 수많은 경마팬들이 사랑한 레전드 경주마다. 활동 당시 '미스터파크', '터프윈' 등의 명마와 함께 뜨거운 경쟁을 선보였던 '당대불패'는 '대통령패(G1)' 최초 3연패(10~12년),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G2)' 우승(10년) 등 대상경주만 무려 10승을 기록했다. 13년 당시 한국경마 최대 상금인 29억을 획득했으며, 부산경남 연도대표마(12년)와 부산경남 최우수 국산마(10년, 12년)에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당대불패'는 뛰어난 성적은 물론, 경주마 기부왕으로도 유명하다. 당대불패의 정영식 마주는 당대불패의 이름으로 2011년부터 3년간 총 3억 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했다. 사랑의열매는 1억 원 이상 고액 기부자 명예의 전당인 '아너 소사이어티'에 '당대불패'를 최초의 동물회원으로 등재했다. '당대불패'의 기부금은 장애인 스포츠 선수들의 의족 등 장비 구입에 사용되며 그들의 도전을 응원했다.

정영식 마주는 '국내 최초 동물명의 기부 1호'인 경주마 '백광'을 보고 감명을 받아 사람과 동물의 아름다운 동행을 위해 기부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마주협회와 서울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있는 '동물명의 기부'는 '백광'과 '당대불패'를 통해 활성화되었으며, 이후 마주 100여 명이 애마의 이름으로 기부에 참여하며 마주협회의 전통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당대불패'와 함께 명예경주마로 선정된 '이스트제트(마주 김영구)'는 경주마 활동 전적 32전 중 31회를 단거리 경주에 출전한 전형적인 스프린터 경주마다. 2020년 서울마주협회장배(G3)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단거리 슈퍼루키로 자리매김한 '이스트제트'는 SBS스포츠스프린트(G3) 2위를 비롯해 수많은 대상경주에 출전하며 경마팬들의 가슴을 뜨겁게 만들었던 명마다.

새롭게 명예경주마에 선정된 '당대불패'는 안성팜랜드에 마련된 보금자리에서 여생을 보낼 예정이다. '이스트제트'를 위한 휴양공간은 새롭게 휴양목장으로 선정된 성이시돌 목장에 마련된다. 경주로를 질주했던 명예 경주마가 초원에서 뛰노는 모습을 보고 싶다면 누구나 방문해 만나볼 수 있다.

정기환 회장은 "아름다운 제주도에서도 빼어난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는 성이시돌 목장이 휴양목장으로 새롭게 운영되어 뜻깊게 생각한다. 이번 이시돌 농촌산업개발협회와의 협약체결이 민간과 협업하는 말복지 사업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경주마를 포함해 전반적인 말 복지를 위해 말산업육성 전담기관으로서 최선의 노력으로 경주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마사회는 성공적인 말복지 사업모델로 성장하고 있는 '명예 경주마 휴양사업'이외에도 말도 사람도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망아지부터 경주마 은퇴 후까지 말 생애주기에 맞는 복지프로그램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과천=김삼철 기자 news100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현장]3층 높이 쓰레기더미 주택 대청소…일부만 치웠는데 21톤 쏟아져
  2. 대전서 금강 수자원 공청회, 지천댐 맞물려 고성·갈등 '얼룩'
  3. 차세대 스마트 교통안전 플랫폼 전문기업, '(주)퀀텀게이트' 주목
  4. 전국 아파트 값 하락 전환… 충청권 하락 폭 더 커져
  5. 대전시, 12월부터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제한
  1. 롯데백화점 대전점, ‘퍼피 해피니스’ 팝업스토어 진행
  2. 더젠병원, 한빛고 야구부에 100만 원 장학금 전달
  3. 한화이글스, 라이언 와이스 재계약 체결
  4. 유등노인복지관, 후원자.자원봉사자의 날
  5. [화제의 인물]직원들 환갑잔치 해주는 대전아너소사이어티 117호 고윤석 (주)파인네스트 대표

헤드라인 뉴스


영정그림 속 미소 띤 환이… “같은 슬픔 반복되지 않길”

영정그림 속 미소 띤 환이… “같은 슬픔 반복되지 않길”

"환이야, 많이 아팠지. 네가 떠나는 금요일, 마침 우리를 만나고서 작별했지. 이별이 헛되지 않게 최선을 다해 노력할게. -환이를 사랑하는 선생님들이" 21일 대전 서구 괴곡동 대전시립 추모공원에 작별의 편지를 읽는 낮은 목소리가 말 없는 무덤을 맴돌았다. 시립묘지 안에 정성스럽게 키운 향나무 아래에 방임과 학대 속에 고통을 겪은 '환이(가명)'는 그렇게 안장됐다. 2022년 11월 친모의 학대로 의식을 잃은 채 구조된 환이는 충남대병원 소아 중환자실에서 24개월을 치료에 응했고, 외롭지 않았다. 간호사와 의사 선생님이 24시간 환..

대전서 금강 수자원 공청회, 지천댐 맞물려 고성·갈등 `얼룩`
대전서 금강 수자원 공청회, 지천댐 맞물려 고성·갈등 '얼룩'

22일 대전에서 열린 환경부의 금강권역 하천유역 수자원관리계획 공청회가 환경단체와 청양 주민들의 강한 반발 속에 개최 2시간 만에 종료됐다. 환경부는 이날 오후 2시부터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공청회를 개최했다. 환경단체와 청양 지천댐을 반대하는 시민들은 공청회 개최 전부터 단상에 가까운 앞좌석에 앉아 '꼼수로 신규댐 건설을 획책하는 졸속 공청회 반대한다' 등의 피켓 시위를 벌였다. 이에 경찰은 경찰력을 투입해 공청회와 토론이 진행될 단상 앞을 지켰다. 서해엽 환경부 수자원개발과장 "정상적인 공청회 진행을 위해 정숙해달라"며 마..

[尹정부 반환점 리포트] ⑪ 충북 현안 핵심사업 미온적
[尹정부 반환점 리포트] ⑪ 충북 현안 핵심사업 미온적

충북은 청주권을 비롯해 각 지역별로 주민 숙원사업이 널려있다. 모두 시·군 예산으로 해결하기에 어려운 현안들이어서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이 절실한 사업들이다. 이런 가운데 국토균형발전에 대한 기대가 크다. 윤 정부의 임기 반환점을 돈 상황에서 충북에 어떤 변화가 있을 지도 관심사다. 윤석열 정부의 지난해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발표한 충북지역 공약은 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 57개 세부과제다. 구체적으로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구축, 방사광 가속기 산업 클러스터 구축 등 방사광 가속기 산업 클러스터 조..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롯데백화점 대전점, ‘퍼피 해피니스’ 팝업스토어 진행 롯데백화점 대전점, ‘퍼피 해피니스’ 팝업스토어 진행

  • 대전-충남 행정통합 추진 선언…35년만에 ‘다시 하나로’ 대전-충남 행정통합 추진 선언…35년만에 ‘다시 하나로’

  • 대전 유등교 가설교량 착공…내년 2월쯤 준공 대전 유등교 가설교량 착공…내년 2월쯤 준공

  • 중촌시민공원 앞 도로 ‘쓰레기 몸살’ 중촌시민공원 앞 도로 ‘쓰레기 몸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