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3~14일 1박 2일간 진행된 2024 힐링 캠프에서 '행복동행 多동행 멘토링사업' 참여 멘토와 멘티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동구다문화제원센터 제공 |
인구감소로 인한 지역 소멸과 지방대 위기 극복 대안으로 '외국인 학생 유치'가 떠오른다. 합계 출산율 0.6명 시대, 부족한 0.4명을 외국인으로 채운다는 의미다. 해외 고급인력 유치를 위해서는 가족과 함께 지역에 정주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고, 레벨업된 정주감을 줄 수 있는 것은 대학의 역할이다.
다문화가족 학령기 자녀는 학업에 있어 동등한 출발선을 보장받기 어렵다. 여가부가 발표한 2021년 전국 다문화가족 실태조사를 살펴보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한다'고 응답한 이유로 '학교공부가 어려워서' 56.2%,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해서' 55.4%로 나타났다. 대전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공부에 대한 고민은 44.5%로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는 반면 주당 사교육 시간은 7.64시간으로 일반 청소년 9.07시간에 비해 매우 낮다.
이처럼 자녀 교육에 관심과 열정은 있지만, 공교육으로 욕구충족이 어려운 다문화가족을 돕기 위해 지자체-다문화센터-지역 대학이 손을 잡았다. 우송대 학생들이 함께하는 '행복동행 多동행 멘토링' 사업에 대해 살펴보고 함께 성장해 나가는 멘토와 멘티의 이야기를 지면에 담아본다. <편집자 주>
대전 동구와 동구다문화지원센터, 우송대 사회복지학과가 함께하는 '행복동행 多동행 멘토링 사업' 결연식이 5월 13일 우송대에서 열린 가운데 박희조 동구청장과 오덕성 우송대 총장이 아이들과 함께 바닥에 앉아 사진을 찍고 있다. /우송대 제공 |
#자녀가 초등학교 1학년에 입학하게 됐지만 한글을 잘하지 못해 멘토링을 신청했다. 학습지 경험이 없는 아이가 멘토 선생님의 지도로 학습지에 흥미를 갖고 재미있게 공부하는 점이 끌렸다. 특히 부족한 한글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초등학교 교재에 있는 책을 읽어주는 독서 활동이 좋았다. 처음에는 낯설어 했지만 횟수를 거듭할수록 친밀함이 형성되면서 선생님이 오기를 기다리곤 했다. 아쉬운 점은 수업 1번당 2시간씩 진행하다 보니 자녀가 집중력을 오래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는데, 1시간씩 더 자주 수업을 진행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멘티 학부모 A씨>
#'아고라' 동아리를 통해 멘토링에 참여했다. 처음엔 낯을 많이 가리는 어린 친구와 어색하기도 했지만, 멘토-멘티간 친밀감과 상호작용을 통해 회를 거듭할수록 라포 형성이 됐다. 아이들을 대하는 방식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됐고, 인내심을 기를 수 있게 해준 것 같다. 멘티와 멘티의 가족들에게 변화가 있었는지 알 수 없지만, 아이가 처음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이 좀 더 수월해졌기를 바란다. 멘티의 형제자매와 공간이 분리되지 않는 점이 아쉬웠다. 수업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특정 매뉴얼이 있다면 좋을 것 같다. <멘토 순다희 학생>
#멘토링 활동을 통해 더욱 성숙해지고 자기 계발에 대한 욕구가 높아졌다.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감정관리와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할 수 있었다. 수업만을 진행하면 아이들이 금방 흥미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효율·효과적 학습법을 고민하며 이해도를 높여 나갔다. 가끔 멘티의 부모님과 소통 문제를 겪을 때도 있는데, 번역 앱을 활용해 의사소통을 개선하려 노력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1박 2일 캠프를 통해 멘토-멘티간 신뢰를 쌓고 유대감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 남다른 사업이라 생각한다. 또 기관에서 피드백을 중요시하고 있다는 것이 느껴진다. <멘토 정찬희 학생>
#평소 아동과 청소년 봉사활동에 관심이 많았던 터라 다문화가정 아동과의 1대 1 학습 프로그램이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참여 후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아동과의 교류를 통해 그들을 깊게 이해하게 됐고, 누군가를 가르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솔직히 처음엔 어색하고 불편했지만 시간이 지나며 서로를 이해하고 신뢰가 쌓였다. 언어적 문화적 차이로 인해 의사소통이 어려운 때도 있었지만, 문제 해결을 위해 서로 더 많이 배우고 이해하려는 노력을 통해 극복했다. 멘티가 처음으로 큰 학습 성취를 이루었을 때 멘토로서 감동과 보람을 느꼈다. <멘토 채준호 학생>
#사랑의공동모금회 '천사의 손길' 후원을 받아 4월 13일부터 14일까지 1박 2일 캠프를 진행했다. 멘토링 사업 시작 전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다양한 연령대의 상호작용으로 대인·사회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활동 후 '즐거운 추억을 만들어 줘 감사하다'는 소감을 전해 들으며 담당자로서 보람을 느꼈다. 멘토와 멘티의 일정 조율이나 다양한 학령기 연령대의 단체 체험활동이 어려워 아쉬움이 있었다. 올해는 학습 위주에서 벗어나 체험과 야외활동을 병행하고자 마을살림공작소와 협력해 숲 체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김예리 동구다문화지원센터 담당자>
2024 멘토링활동 모습. /동구다문화제원센터 제공 |
'행복동행 多동행 멘토링'은 대전 동구청, 동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우송대 사회복지학과(학과장 김학만 교수)가 지역사회 네트워크를 구축해 다문화 수용성을 높이는 사업이다.
기존 학습지원은 다문화 가족이 센터에 방문해 진행되는 식이었다면, 해당 사업은 우송대 학생들이 초등학교 입학전후(만 5~8세)의 자녀가 있는 다문화가정을 방문해 1대 1 교육을 제공한다.
우송대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은 다문화가족 학생들의 멘토가 되어 멘티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그 과정에서 멘티와 멘토 모두 성장하게 된다.
앞서 5월 13일 우송대 우송관 4층 강당에서 박희조 동구청장과 오덕성 우송대 총장을 비롯해 다문화가족과 멘토 학생 등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결연식을 가졌다. 11월 말까지 멘토 30명과 멘티가정 30가구 결연을 통해 생활지도와 학습지원을 하게 된다. 멘토가 일주일에 한 번 다문화가족의 집을 방문해 2시간 씩 10회에 걸쳐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양병준 동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은 "센터에서는 앞으로 계속해 다문화가족의 청소년 자녀들이 늘어남에 따라 진로탐색과 취업지원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라며 "다문화 아동·청소년이 안정적으로 사회에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우송정보대 동캠퍼스 국제경영센터E2 803호에 위치한다. 다문화 가족지원과 성평등·인권, 사회통합, 상담관리를 기본사업으로 언어발달지원과 한국어 교육, 이중언어가족환경조성 등 특성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행복동행 多동행 멘토링'과 '다!다!다! 문화체험' 등 다양한 특화사업을 펼치고 있다.
고미선 기자 misuny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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