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특이민원 비상 상황 대비 모의훈련 실시 |
이번 훈련은 최근 전국적으로 민원 담당 공무원이 신체적·정신적 피해를 보는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공무원을 보호하고 방문 민원인의 2차 피해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현장 대응능력을 향상하고자 마련됐다.
훈련은 행정안전부 「민원인의 위법행위 및 반복민원 대응지침」 및 공직자 민원 응대 매뉴얼에 따라 민원인의 폭언·폭행 제지, 휴대용 보호장비(웨어러블 캠) 사용 및 비상벨 신고, 피해 공무원 보호 및 방문 민원인 대피, 악성 민원인 제압, 경찰 인계 순으로 실제 상황을 가정한 훈련으로 진행돼 대응 효과를 더욱 높였다.
군 관계자는 "악성 민원인으로부터 방문 민원인 및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는 것이 최우선이다"며, "이번 훈련을 통해 모두가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고, 만족스러운 민원 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화=염정애 기자 yamjay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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