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만에 자리 잡아가는 배경에는 2022년 7월 '시즌2' 도입이라는 매듭이 있었다. 시즌2의 12년은 시즌1의 13년보다 훨씬 알찼다. 1시간 무료 전환은 수요 폭증을 부를 정도였다. 다만 수많은 무인대여소가 있고 반납이 편리해졌는데 하천이나 일부 아파트단지에서 타슈가 드문드문 발견되는 점은 여전히 아쉽다. 위치정보 시스템, QR 코드 기반의 운영 시스템을 무색하게 하는 고의 파손도 흔하다. 이용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단점이 되지 않게 관리 인력도 증원해야 할 것 같다.
150만 시민을 대상으로 한 자전거 대여는 사실 쉽지 않은 사업이다. 시행착오는 있었지만 공공자전거 확대 구축사업에 대체로 후한 평점을 주고 싶은 이유다. 이용률이 지난해 430만 건으로 늘어난 게 이를 입증한다. 아침·저녁 운동 용도를 감안할 때도 평일 출퇴근 시간 이용률 24%는 고무적이다. 다른 시민의 이용 수요를 막을 수 있는 연속 대여, 무료 시간 내에 도달하기 위한 과속 등의 문제는 해결 과제로 떠오른다.
광역 자전거 도로망 구축, 단절구간 개선 등 인프라 확충에서 아직 할 일이 많다. 친환경 정책과 맞물린 공공자전거 대상의 탄소중립포인트 시범사업에도 미리 대비해야 할 것이다. 관광 활성화 목적의 체류형 자전거 명소도 관련 정책을 잘 세워 구상해보길 권한다. 서울시 따릉이보다 5년 이른 대전시 타슈가 실제 근거리 교통수단이 되게 해야 한다. 이용 저변 확대를 위해 아예 '시즌 3' 설정을 해보면 어떨까. 운영 성과에 자족하지 않고 관리 효율화와 타슈 확대에 나서달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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