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찾아가는 주민참여예산 교육 사진. |
28일 군에 따르면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과정에서 주민 참여를 보장해 예산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재정민주주의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다.
군은 주민참여예산 교육을 3회에 걸쳐 진행할 예정으로 3개 권역별로 지정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이론교육을 추진한다.
교육 일정은 27일 음성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음성읍·소이면·원남면 권역을 시작으로 ▲금왕읍·생극면·감곡면 권역은 29일 금왕읍 행정복지센터에서 ▲맹동면대소면삼성면 권역은 6월 7일 대소면 행정복지센터에서 각각 진행된다.
또 군은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 편성에 있어 청년참여 유형을 신설해 관내 청년들의 군정 참여도와 관심도를 제고하고 청년들에게 필요한 정책과 사업을 발굴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올해 주민참여예산 청년참여형 신설을 통해 청년들의 의견을 예산편성에 반영해 청년들이 살기 좋은 음성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군민이 함께하는 상상대로 행복한 음성을 만들기 위해 2025년 예산편성에 있어 소중한 의견을 제안해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2025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접수는 6~7월 중 실시할 예정이다. 음성=홍주표 기자 32188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