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농기계 안전사용 교육 |
농기계는 작업 특성상 안전장치가 부족해 치사율이 일반 교통사고의 10배에 달하며, 시는 농가에 안전수칙을 준수한 농기계 사용을 지속적으로 당부하고 있다.
농기계 사고를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농기계 작업 시 회전체에 가까이 가지 않고 농기계 점검 시에는 반드시 시동을 끄거나 전원을 차단한다.
경운기 등 농기계로 좁은 농로, 경사로 등을 이동할 때는 진입 전에 미리 속도를 줄여 안전하게 운행하며, 음주 후에는 절대로 농기계를 운전하지 않는다.
농기계로 도로를 다닐 때는 교통법규를 철저히 준수하고, 특히 야간 시간대 운행 시에는 농기계 뒷면에 야광 반사판, 등화장치를 반드시 부착한다.
농기계 작업 중 몸이 나른하고 피곤해지면 집중력이 떨어지며, 작은 부주의도 사고로 이어지기 쉬우니 작업 중에는 틈틈이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
제천시농기계(주행기종) 안전표지판 부착 |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민들이 안전하게 농기계 사용방법을 익히는데 도움을 주고 농기계 안전교육 및 실습교육을 확대하기 위하여 올해 5월 준공된 동부농기계임대사업소 부지 내 실습교육장을 조성했으며, 금년도 공모사업을 신청하여 장마철 및 겨울철에도 실습이 가능한 전천후 안전사용 실습교육장을 건립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농기계 사용이 크게 증가하는 농번기인 만큼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다할 예정이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농민들의 농기계에 대한 기본적인 안전수칙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제천=이정학 기자 hak482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