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만의 연극여행 교육생 모집 홍보물 |
서산문화재단, 발달장애인 예술교육프로그램 '우리들만의 연극여행' 교육생 모집
서산문화재단(이사장 이완섭)이 주최·주관하고, 한국장애문화예술원 및 충청남도, 충남문화관광재단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는 2024 충남 장애 예술 지원 사업인 '우리들만의 연극여행' 프로그램의 교육생을 모집한다.
'우리들만의 연극여행'은 발달장애인 등이 참여하여 몸짓, 소리짓, 감정 등 다양한 연극적 요소를 매개로 활용하여 창의성과 소통력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본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내 장애인에게 더 나은 예술 교육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참여하여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모집인원은 중·고등학생 및 청년 발달장애인 50명(보호자 동반 필수)과 그 외 가족 및 서산 시민 50명을 대상으로 하고, 2024년 6월부터 11월까지 격주 토요일마다 총 12회 수업으로 진행된다. 신청 접수는 5월 28일(화)부터 교육 인원 모집 마감까지 진행되며, 전화 접수와 성연생활문화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서산문화재단 임진번 대표이사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발달장애인들이 예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포용적인 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서산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산문화재단 공지 사항을 확인하거나, 성연생활문화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서산문화재단, '몽유도원도 현동자 안견' 선생 현창 적극 홍보
(재)서산문화재단(이사장 이완섭)은 서산이 낳은 우리나라 최고 산수화가 현동자 안견 선생의 다큐멘터리 제작, 안견문화제 개최를 통해 선생의 예술혼을 후세에 알리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재단은 (사)안견기념사업회와 공동 추진한 특집 드라마다큐'안견-신의 경지에 든 화가'」를 제작 지원했다.
다큐에서는 선생의 삶과 고뇌, 「몽유도원도」의 탄생 배경 등을 드라마타이즈 기법으로 재구성하고, 현재 일본 텐리대학이 소장하고 있는 「몽유도원도」의 국외 유출과정과 반환 노력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다루었다.
또한, 재단은 선생의 현창을 위해 '안견문화제'를 개최하여, 성인과 청소년 대상 미술공모전과 학술제 등을 기획·운영하고 있다.
대한민국 안견미술대전은 안견 선생의 예술적 성취를 기리고, 역량 있는 작가를 발굴하여 한국미술문화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1996년부터 개최해온 전국규모의 미술 공모전으로, 1차 접수는 5월 31일까지 재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전국청소년미술공모전은 청소년의 예술역량을 강화하고자 매년 개최되고 있으며, 참가대상은 전국 초·중·고등학생과 해당 연령의 학교 밖 청소년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원서접수는 6월 17일부터 6월 21일까지이다.
안견추모제는 안견선생을 추모하기 위한 제례 행사로, 오는 11월 7일 안견기념관(서산시 지곡면 소재)에서 추모 공연 등의 부대행사를 곁들여 진행할 예정이다.
안견학술제는 안견선생에 대한 연구와 조사 자료를 공유하고, 안견 관련 문화 콘텐츠 개발 및 사업 활성화 방안 등을 모색하고자 개최되는 강연회 또는 토론회로, 올해는 지역 청소년 대상 저변 확대를 위해 서산지역의 초·중·고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육세미나를 추진 예정이다.
이완섭 이사장은"선생의 대표작 「몽유도원도」에는 시·공간을 초월하는 '창의성'과 이룰 한 폭에 담아냄에도 이질감 없는 '균형 및 조화'가 함축되어 있다."며, "우리 시대에 꼭 필요한 덕목을 갖춘 서산 출신 천재 화가의 예술적 성취를 전 국민과 교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