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경준 배재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교수 |
이는 비단 대전의 문제만은 아니다. 홈플러스 안양점과 목동점, 부산 서면점 역시 영업을 종료했다.
근래 들어 유통시장에서 e커머스(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는 전자 상거래)가 급성장하면서 오프라인 대형마트들이 경쟁에서 밀리는 추세로 시장 상황이 바뀌고 있다. 특히 쿠팡, 네이버 e커머스 뿐만 아니라 알리 익스프레스나 테무 등 중국 e커머스 업체들이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해 성장동력을 찾기 어려운 오프라인 유통사의 매장이 더 힘들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
현재의 추세라면 오프라인을 거점으로 하는 대형마트들 역시 규모가 더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e커머스 온라인 매장이 다양한 상품을 토대로 더욱 위협적인 마케팅을 추진할 것으로 보여 대형마트들은 주요 거점별 핵심 점포의 경쟁력을 갖추는데 당분간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실 e커머스의 급성장은 어느 정도 예견된 것이었으나 코로나 펜데믹 기간이 겹치면서 확산된 비대면 소비문화가 시장에 완전히 정착하면서 작년에 처음으로 온라인 비중이 오프라인 비중을 추월했다. 올해 역시 오프라인 유통이 온라인 유통에 주도권을 내어주며 결국 서서히 자리를 빼앗기고 있다.
특히 배송문제를 해결해낸 온라인 시장의 경쟁력은 풀핀먼트에서 물류를 중심으로 집중 조명되고 있다. 도매 중심의 B2B(기업 간 거래)에서 B2C(기업과 개인 거래)가 물류의 중심이 되면서 등장한 풀필먼트는 보관과 배송뿐만 아니라 판매와 주문 나아가 반품처리까지 확장됐다. 이처럼 풀필먼트는 주문에서 배송, 그리고 반품까지 제품을 선택하여 구매하고 직접 받기 전까지의 모든 과정을 최적화해 e커머스 시장의 새장을 열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풀필먼트를 통해 온라인 유통을 급성장시킨 e커머스 시장의 호황이 반갑지 않은 것은 아니다.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고들어 물류 서비스를 업그레이드시키고 고객만족도를 크게 향상 시키는 등 결과적으로 고객이 원하는 것을 충족시키는 역할을 꾸준히 하고 있다. 다만 이에 따른 부작용들이 지역사회에서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대책도 필요한 시기다.
브랜드 파워가 있는 대형마트가 지역에 들어와서 폐점의 수순을 밟는다는 것은 그만큼 오프라인 유통매장이 힘들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기 때문에 관련 경쟁업체나 전통시장 등이 잠시 반사이익을 기대할 수 있겠지만 얼마나 오래갈지는 역시 미지수이다.
오히려 대형마트가 폐점하게 되면 그에 따른 실업자가 발생하는 등 고용불안이 따라오고 소득감소와 전반적인 소비심리도 저하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근 상권의 침체는 물론 부동산 가격 하락과 소비자 편익 감소 등 전반적으로 지역경제에 악순환을 가져올 수 있다는 걱정이 든다.
사실 대형마트가 위치하면 주변상권에 고객을 유입하게 하는 집적효과를 누릴 수 있었지만 대형마트의 폐점은 인근 경제를 순식간에 위기에 빠뜨릴 수 있고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미치는 악영향이 어디까지 일지 사전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정부와 자치단체에서도 오랜 기간 지역에서 주변 상권과 공존하며 경제 활성화의 역할을 해온 대형마트들이 빠져나간다는 것을 단순히 e커머스 소비 확대에 따른 시대적 흐름으로만 보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그동안 지역에 기반을 둔 기업이나 대학 등의 폐쇄나 폐교로 인해 발생했던 지역사회의 여러 가지 부작용을 사례를 통해 여러 차례 경험한 적이 있다. 이번 대형마트의 연속된 폐점을 실제 지역경제의 위기라는 큰 문제로 인식해 전반적인 유통업계의 활성화를 위한 대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주었으면 한다./ 윤경준 배재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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