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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선-경부고속선과 함께 고속철도망 다변화를 통해 충남 서해안권 교통망의 확충을 지역 발전 축으로 세운다는 계획이다.
충남도는 23일 장항선-SRT 연결 최적 노선을 찾고, 사업 타당성 분석과 국가계획 반영 논리 발굴 등을 위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시작했다.
장항선-SRT 연결은 2027년 장항선 개량 및 복선전철화 사업 완료로 고속열차 운행이 가능하게 되는 시기에 맞춰 추진한다.
서해안권∼서울 동남부(수서) 접근성 개선과 고속철도 수혜지역 확대를 통한 지역 불균형 해소와 생활권 확대도 사업 목표다.
연결 구간은 아산 탕정 장항선에서 배방 경부고속선까지 6.9㎞다. 사업비는 7258억 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도는 이 노선이 연결되면 충남 서부 주민들이 환승 없이 KTX나 SRT를 이용, 홍성역에서 수서역과 용산역을 1시간가량이면 이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성역에서 수서역까지 기존 110분가량 걸리던 이동 시간을 65분으로 45분 단축하고, 용산역까지는 2시간에서 68분으로 52분을 줄일 수 있다.
또 ▲고속철도 기반 지역 발전 견인 ▲장항선 개량 및 복선전철 사업 효과 극대화 ▲국가철도 운영 효율성 제고 ▲반도체·신산업 벨트 철도 교통 인프라 구축까지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오는 12월까지 진행하는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통해 도는 교통 수요를 조사하고, 경제적 타당성과 기술적 분석을 통해 최적의 노선도 찾아 나선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가 수립 중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신규 사업 반영을 위한 사업 논리도 찾는다.
김택중 도 건설교통국장은 "장항선-SRT 노선은 충남 서해안권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을 통한 이동시간 단축과 수도권 접근성 확대, 산업 및 관광 활성화, 수도권 접근성 확대, 충남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등 지역 발전을 견인할 기관차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국가 계획 반영을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했다.
한편, '서해안 KTX 시대' 개막을 위한 서해선-경부고속선 연결은 현재 예비 타당성 조사를 하고 있으며, 해당 노선이 건설되면 홍성역에서 용산역까지 48분에 이동 가능하고 서해선 완성의 의미가 있는 만큼, 예타 통과를 위해 총력 대응 중이다.
내포=이현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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