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원은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인 '경기도 소상공인의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 도입 현황'을 발간했다.
금번 호에서는 경기도 소상공인 1991명에게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 도입 및 분야, 그 이유에 대해 물어봤다. 조사에 따르면 설문 응답자 1991명 중 17.5%인 349명이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를 이용했다고 응답했다.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를 이용한 소상공인 중 30.1%가 매출 증가를, 32.1%가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응답했다. 그리고 서비스 이용 소상공인의 65.0%가 서비스 도입에 만족한다는 조사가 나왔다.
업종별로는 음식점업의 이용률이 24.9%로 가장 높았으며, 서비스업(16.2%), 기타(14.0%), 소매업(13.5%) 순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소상공인은 주로 키오스크(39.3%), 테이블오더(14.6%)와 같은 주문 및 결제 서비스와 AI 전화, 챗봇(20.9%), 웨이팅앱(3.4%)과 같은 예약 서비스를 많이 활용하고 있었다. 기술 서비스 도입의 이유로 주로 업무 효율 개선(68.8%), 인건비 절감(47.3%), 고객 편의 향상(36.7%), 구인난(17.2%)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응답 소상공인 중 82.5%가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 도입을 하지 않고 있었는데, 도입 비용 부담(54.1%), 해당 기술에 대한 정보 부족(46.8%)이 주된 이유였다. 그러나 향후 서비스 도입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소상공인은 39.8%에 달해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상원 김경호 원장 직무대행은 "금번 발간된 소상공인 경제이슈 브리프는 영업환경 악화, 비용상승 등으로 어려움에 직면한 소상공인의 수익개선 측면에서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 도입 현황에 대해 다뤘다"며 "향후 경기도 소상공인의 영업환경 및 수익개선 측면에서 다양한 디지털 및 AI 기술 서비스 도입 및 지원사업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향후 기술 서비스 도입계획이 있는 소상공인 중 45.5%는 1년 이내에 도입계획이 있다며, 그 이유로 업무 효율 개선(69.2%), 고객 편의 향상(37.6%), 인건비 절감(34.9%), 구인난 해소(15.6%)를 언급했다.
경기도 소상공인 경제 이슈 브리프 |
경기=김삼철 기자 news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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