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에는 철도교통과 관련된 필수 인프라 현안이 둘 있다. 하나는 선도사업인 광역급행철도다. 이는 여타 지방권 광역급행철도의 마중물이란 의미도 있다. 다른 하나는 교통도시 대전의 면모를 일신할 도시철도 2호선 수소 트램이다. 전국 지자체에서 27개 안팎의 노선을 계획했던 만큼 장점을 극대화해 K-트램의 모범도 돼야 한다. 민선 8기 들어 도시철도 3~5호선까지 동시 추진하는 건 획기적이다. 지역경제 활성화 요소를 가미해 메인 교통수단으로 만들 수 있다. 예비타당성 조사 등 절차가 남아 있긴 하다.
철도 또는 도시철도 관점으로만 접근하지 말고 도로교통, 공항 등과 끊어짐 없는 연속성을 높이는 과제도 있다. 충청권 1시간 생활권을 형성할 광역철도는 '메가시티 충청' 실현과 밀접하다. 서울 집중 가속화를 끊어내 국토 공간을 재배치할 지역균형발전 전략이 된다. 특히 도시철도는 영업거리가 일본의 3분의 1, 파리권의 7분의 1 수준인 부분까지 예타에 참고하면 좋겠다. 입체적 교통망 구축으로 접근성, 이동성을 향상하고 효율화와 성숙화로 도시 가치를 높여야 한다.
대전시 교통체계는 교통 자체만이 목표는 아니다. 지역 문화자원과 연계한 관광열차 발굴, 유휴부지를 활용한 철도상품 개발 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철도 지하화와 관련해서는 상부개발 계획, 재무적 타당성 등 정부 방향과 예시 기준에 맞춰 선제 대응할 필요가 있다. 광역철도 민자사업 적격성 조사는 빨리 완료될수록 이득이다. 차세대 국가기간산업인 철도를 기반으로 한 교통망을 경제개발, 지역통합과 사회통합 수단으로 만드는 데 속도를 내야 하기 때문이다. 교통에 국한하지 않고 산업적 측면으로 더 확장해야 함은 물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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