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이 e스포츠 분야에서 성과를 내는 것은 "대한민국 게임산업의 허브 도시로 만들겠다"는 이장우 시장의 의지와 역할이 컸다는 것이 중론이다. 한국콘텐츠 진흥원에 따르면 지난해 e스포츠 시장 규모는 1514억원에 이른다. 직간접적인 시장을 포함한 국내 게임산업 전체 매출 규모는 2015년 15조원에서 2023년 22조2149억원으로 크게 증가했다. 국내 게임산업 종사자는 8만여명, 관련 업체는 1287곳에 달한다.
게임산업이 미래 먹거리로서의 가능성이 확인되면서 지자체들이 e스포츠 유치와 인프라 구축 경쟁을 벌이고 있다. 최근 경남도는 경상국립대에 '경남 e스포츠 상설 경기장'을 개소했다. 비수도권 최초로 e스포츠 경기장 문을 연 부산시는 한국 최대 게임 축제인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를 2009년부터 개최하며 흥행몰이를 하고 있다. 충남도는 아산시에 2025년까지 500석 규모의 e스포츠 상설 경기장을 건설한다.
정부는 최근 2028년까지 매출 30조원을 목표로 한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K-게임을 새로운 국가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의도다. 대전은 수도권에 비해 게임업체 등 관련 산업은 다소 약하지만 국토의 중심이라는 지리적 이점에다 대덕특구라는 강력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대전이 'e스포츠 성지'가 되기 위해선 대회 유치는 물론 메타버스 연계 등 독보적인 문화 콘텐츠 발굴과 지속적인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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