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업무를 보기 위해 방문한 청각·언어장애인은 10인치의 넓은 화면으로 실시간 수어통역서비스를 제공받아 신속하게 민원 접수를 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지난해 수한면에서 온 청각장애인 부부가 영문 초본을 발급하는 과정에서 청각장애인이 간단한 민원 접수에도 의사소통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을 절실하게 느껴 보은군어통역센터와 연계한 수어통역서비스를 제공한다.
민원실은 늘어나는 다문화 가정과 외국인 근로자 등이 민원업무를 볼 수 있도록 65개의 언어가 지원되는 인공지능 통번역기를 도입하는 등 누구나 이용하기 편리한 민원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민원실을 방문했던 청각장애인 부부는 화상통화기를 이용하며 "보은군에서 우리 농인들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개선해 나가는 모습에 감동받았다"고 수어로 전했다.
임춘빈 민원과장은 "민원인의 입장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세심하게 고민하고 그 결과로 민원인에게 제공하는 민원서비스가 진정 민원행정이 나아갈 길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보은=이영복 기자
보은군이 청각장애인을 위해 민원실에 설치한 화상통화기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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