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상황을 고난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고난이 나에게 닥쳐왔을 때 순간적으로 눈 앞이 캄캄해지고 심지어는 최악의 상황까지도 생각하기도 한다. 우리가 만나는 고난은 절망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인생을 더욱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영양분이 될 수가 있다. 그래서 고난이 왔을 때 실망, 낙심, 불안, 절망, 자포자기 보다는 희망을 가지고 인내하며 이겨내야 한다.
성경 말씀 중 로마서 5장 3~4절을 통해 우리는 돌파구를 찾을 수 있는 길이 있다.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라고 한다.
우리는 어떠한 고난을 만나더라도 그 상황에 굴복하지 말고 인내하며 이겨내야 한다. 이런 사람이 진정한 승리자인 것이다.
인내란 힘든 것을 참고 견디는 능력일 뿐 아니라 나를 유혹하는 해로운 것으로부터 자기를 지키는 능력이다.
나비 유충이 고치 안에서 오랜 시간을 인고해야만 아름다운 나비로 환골탈태 할 수 있듯이 성숙한 사람, 인생의 성공을 재기하기 위해서는 인내의 시간을 통과해야 한다. 인내는 나를 성장시키는 힘이기에 끝까지 인내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인내의 성품을 길러야 한다. 작은 일이라도 인내로 성취해 본 사람은 더 크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더 큰 인내력을 발휘할 수가 있다. 운동선수가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목표로 4년간 어마어마한 훈련을 인내하며 감당할 때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듯이 우리는 고난이 왔을 때 최우선적으로 해야 하는 것은 인내하고 또 인내하는 것이다.
미국 정신과 의사인 퀴블러 로스에 의하면 사람은 고난을 만나게 되면 부정-분노-거래-좌절-수용의 5단계를 거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개인차가 있을 수는 있으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난의 상황에서 이러한 단계를 거치게 되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인내하며 힘들지만 마음 속에 받아들이면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인내하지 않고 포기하면 아무것도 얻을 수가 없다.
따라서 고난의 상황을 만났을 때 피하지 말고 정면승부로 부딪혀야 한다. 긍정의 생각으로 돌파해야 한다. 긍정의 힘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좋은 결과를 얻는다. 우선 마음에 안정을 찾을 수가 있고, 마음이 안정되면 현재의 고난을 이겨낼 수가 있다.
헬렌 켈러는 "쉽고 편안한 환경에서는 강한 인간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시련과 고통을 통해서만 강한 영혼이 탄생하고, 통찰력이 생기고, 일에 대한 영감이 떠오르며 마침내 성공할 수 있다"라고 말하고 있고, Elizabeth Kubler Ross는 "내가 아는 가장 아름다운 사람들은 이런 사람들이다. 시련을 알고, 어려움을 겪고, 무언가를 잃은 경험이 있고, 그런 상황 속에서도 이겨낼 수 있는 길을 찾아낸 사람들이다."
우리의 삶에서 고난과 역경을 만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이러한 고난을 이겨낼 것인가, 고난으로 인해 무너질 것인가는 우리가 마음 먹기에 따라 달려 있다. 내가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엄청난 결과가 주어진다. 고난을 만나면 절대 피하지 말고, 강하고 담대한 마음으로 부딪혀서 반드시 이겨내자! 승리는 내 것이다.
신희현/한남대 석좌교수, 국방전략연구소장, 예) 육군 대장
신희현 |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