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NEIS) 홈페이지 캡쳐. |
2일 대전교육청에 따르면 학생들의 출결 관련 업무처리는 나이스(NEIS) 온라인 출결 관리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해당 시스템은 교원들이 1차로 학생에게 결석 인정 사유서, 진단서 등 서류를 받고 2차로 나이스(NEIS)온라인 시스템에 교원들이 일일이 기록해야 하는 구조다.
교원들은 학생이 제출한 증빙 서류가 미비할 경우 직접 학부모와 소통해 수정·보완을 요청하는데, 이런 과정 속 학부모의 민원은 피할 수 없다는 의견이다.
2023년에 NEIS 프로그램이 4세대로 업데이트 됐지만 교원들은 여전히 두 번 일해야 한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또 증빙서류를 학생에게 직접 받지 않고 온라인 시스템에 파일을 올려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출결 업무 일원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 같은 의견은 4월 24일 한 교원이 국민동의청원을 통해서도 전해졌다. 20년차 교사인 글쓴이는 "학생들이 결석, 지각, 조퇴를 하고 정당한 사유로 인정받기 위해선 출결확인서와 증빙서류가 필요하다. 그 서류를 학생들에게 받고 정리하고 결재받는데 처리해야 할 서류만 한 달에 최소 50~60건이다. 단순히 서류만 챙기는 것이 아닌 학부모와 연락하고 미인정 사유를 그냥 인정 해달라는 학부모를 상대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지역 교육계도 청원의 내용과 동일한 문제를 경험하는 상황이다. 대전의 한 교사는 이 같은 문제가 기술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왜 반복되는지에 대해 불만을 표하기도 했다.
대전의 한 중학교 교사 A씨는 "결석 증빙 서류를 학생들에게 직접 받기 때문에 미비한 경우엔 학부모와 통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우리나라 기술력으로 충분히 개선될 수 있다고 보는데 아직까지 교원들은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정리해서 온라인 시스템에 올리고 있다"며 불편함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수업 중 학부모에게 출결 관련 문의가 올 경우엔 수업의 흐름이 끊기며 학생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교육청은 "교원들이 출결 관련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은 공감한다"며 "교육부가 출결 시스템 개선을 통해 9월부터 학부모가 직접 결석 증빙서류를 온라인으로 첨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오현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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