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가 갖고 있는 '특별자치시'의 법적 지위는 평범한 도시를 넘어 대한민국의 상징인 셈이다. 그래서 지난 4.10총선에서 여야 정치권과 선거구 당선인들이 내건 공약은 무게감이 남다르다.
당시 선거지원 유세에 나섰던 여당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국회 세종시 완전 이전'을 공약 발표한 바 있다.
이를 놓고 야당으로부터 "그동안은 무얼하다 이제야 내놓느냐"며 진정성을 의심하며 많은 공격을 받았지만 여당의 대표적 공약임은 지울 수 없는 사실이다. 민주당도 그동안 찬성했던 만큼 이젠 여야 정치권의 실천만 남았다.
역대 선거 때마다 충청권 표심 결과를 놓고 정당 내부에선 불만이 표출된다고 한다. 충청권에서 이긴 정당에서 조차 "화끈하게 표를 주지 않았다"며 볼멘 소리가 나온다는 얘기가 심심치 않게 들린다.
충청권 정치인들도 "충청 유권자들은 몰표를 주는 영호남과 다르게 미적지근하게 표를 주고 다선의원으로 키워주지 않아큰 정치를 할 수 없다"고 내뱉곤 한다.
그렇다면 충청인의 투표 성향이 폄하 받을 일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확실히 짚고 넘어가자. 충청인의 투표 결과는 '지역색에 쏠리지 않는 민심의 바로미터'라고 정치평론가들은 말한다. 영호남 지역연고에 매몰된 한국정치를 한단계 성숙시키는데 일조하고 있다고 평가해 준다. 그런 소중한 가치를 실천하는 충청 표심을 높이 평가해 주고 존중해 주지 않는 분위기다.
사실 '충청도 푸대접' 얘기가 나올 때마다 "우리도 영호남처럼 쏠림 표를 행세해 대우받자"는 이들도 많다.
정권을 잡은 국민의힘은 매번 표를 많이 주지 않음에도 호남의 여론과 단결력, 수도권 표심에 미칠 호남 출향인들을 의식해 각종 정책에서 호남을 우대해 주는 모습을 자주 보기 때문이다. 민주당도 마찬가지다. 대통령실에 입성하면 국책사업 등에서 예타까지 면제해 주며 밀어주는 사례들을 목격했으니 그럴 만도 하다. 이럴 때마다 충청인들은 비애감을 느끼지만 '나라를 걱정하는 충절의 고장(?)'답게 "우리까지 그러면 쓰남유? 참아야쥬"이다. 먼 훗날 충청 표심의 한국정치 기여도는 역사가 평가할 것이다.
당선인 공약에 주목할 부분이 많다. 세종갑 당선인인 김종민 의원은 KTX 세종역 설치의 새로운 해법을 제시했다. 그동안 논의돼 온 것과 달리 경부고속철도를 천안·아산에서 분기해 세종·공주역을 신설할 경우 정부세종청사와 공주터미널 등 주요 거점에서 5-10분 정도면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지금까지 부본선 설치가 어려운 금남면 세종역 설치를 고민했다면 아예 호남고속선의 새로운 분기를 만들고 그 중간에 '세종공주역'을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 고질적 문제인 세종시 상가 공실 해결책으로 "상가활성화 비상대책기구를 만들고 상가활성화 기금을 조성해 죽어가는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공약했다.
세종을 당선인 강준현 의원은 '세종 3·2·1' 공약을 내놓았다. 즉 '명실 3부 행정수도, 일과 사람 2 넘치는 대한민국 제1의 도시 세종'을 제시하며 "세종스마트산업밸리 구축과 조치원 세종 제2청사 설립으로 지역 경제발전의 거점을 만들어 내겠다"고 했다. 이들이 제시한 공약이 실현된다면 세종시는 교통과 자족기능 경제가 뒷받침 해주는 행정수도로 거듭날 것이다. 엄중히 지켜봐야 할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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