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갑문 타워 |
1974년 5월 10일 준공된 인천항 갑문은 동양 최대 규모의 갑문 시설로, 우리나라 정부의 위탁을 받아 IPA가 관리·운영 중이다.
인천 앞바다는 최대 10m에 달하는 조수간만의 차로 인해 썰물 때 모랫바닥이 드러나 항만을 개발하기에 지리적으로 불리한 조건이었다. 이에 물때와 상관없이 24시간 일정한 수심을 유지해 상시 하역작업이 가능한 갑문식 부두가 필요했고, 일제강점기인 1918년 인천 최초의 갑문이 축조됐다.
당시 일제 갑문은 4500톤급 선박의 통항이 가능한 소규모 갑문으로 현재는 인천 내항 1부두 주변에 일부 흔적만 남아있는 상태다. 이후 대외 무역 발전에 따른 화물량 급증과 선박 대형화로 1966년 제2선거 건설이 시작됐으며, 1974년 5만 톤급 1기, 1만 톤급 1기 규모의 현대식 '인천항 갑문'이 준공됐다.
인천항 갑문은 대형 선박의 입·출항과 안정적인 하역작업을 가능하게 만들었으며, 이에 따라 인천항은 우리나라 수출입 무역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지난 3월에는 기술적·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토목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IPA 이경규 사장은 "인천항 갑문은 우리나라 경제발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다"며 "준공 50주년을 기념해 갑문의 역사적 가치를 유튜브 컨텐츠 제작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달 10일 인천항 갑문 준공 5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 IPA 사장, 대한토목학회장, 갑문 운영 초기에 근무한 퇴직자(OB) 등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인천=주관철 기자 orca2424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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