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즈는 인간면역결핍 바이러스(HIV)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만성적 면역계 기능 부전을 말한다. 최근 일부 청소년들이 다양한 매체를 통해 부적절한 성 관련 콘텐츠를 접하며 왜곡된 성의식을 가지는 것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2022년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신고된 국내 HIV 신규 감염자 중 20대가 전체의 31%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잘못된 성의식을 가질 수 있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에이즈를 예방하기 위해 ▲에이즈에 대한 인식 ▲국내외 감염현황 ▲감염경로 ▲에이즈 및 성매개감염병의 예방법 ▲조기검진 및 치료의 필요성 ▲안전한 성, 피임도구 사용법 등을 진행한다.
동구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올바른 성정체성을 확립하고 에이즈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보건교육 및 캠페인 등을 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동구보건소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보건소 방문 주민들을 대상으로 에이즈 홍보를 시행하고 무료 익명 검사도 지원하고 있다. 인천=주관철 기자 orca2424002@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