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범죄 외에도 초고금리의 문제점이 여실히 드러난다. 연 이자율 2000%의 폭리는 말이 되지 않는다. 최근 적발된 다른 사례에선 연이율 3476% 등 그 이상도 나왔다. 아무리 수익이 낮은 구조라 해도 이럴 수는 없다. 서민 이자 부담을 낮춘다고 법정 최고 연이율을 27.9%에서 20%로 조정한 것은 한쪽 면만 본 것이었다. 그 전에도 약자를 울리는 초고금리는 없지 않았지만 현실화할 건 해주고 불법에 대처해야 한다. 고금리로 자금조달 비용이 커진 데다 높은 연체율로 연 20% 금리로는 수익을 남기기 어려운 구조상의 문제도 내재한다.
대출 문턱이 높아 제도권 금융기관에서 밀려난 금융 취약계층은 갈 곳이 없다. 소액생계비 대출, 취약차주별 맞춤 지원 등 서민금융 재정비가 필요하다. 금융사들이 대출을 줄이면서 제도권 금융에서 내몰린 차주들은 심지어 대부업체 대출까지 못 받는 악순환이 지속된다. 대부업체를 두둔하자는 게 아니고 저신용자가 배제되지 않기 위해 어느 정도의 시장 자율성 회복은 하자는 것이다. 수사 결과에 금융시스템 왜곡의 한 단면이 엿보인다.
이번 사례와는 다르지만 낮은 신용평점 등으로 대부업 시장에서 쫓겨나 불법 사금융으로 유입된 규모가 늘었다. 대부업 등록 없는 불법 대출에는 양형 기준을 올리고 범죄수익을 환수하는 등 엄단해야 한다. 대부업계 이용객이 올해 들어 급감한 사실을 좋은 징후로만 볼 수 없다. 금융 취약계층을 보호하려면 대부업 시장이 안정적으로 운영돼야 하는 이면까지 있다. 역설적으로 들리겠지만 불법 사금융을 근절하는 데 제도권 금융시장 재정비도 중요하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